[문학] 문학이란?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문학이란?
문학은 언제부터?
영화와 문학?
수필은?
문학은 왜배워야하나?
느낀점

본문내용

문학이란?

문학은 인간이 자신의 직·간접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상상력을 마음껏 펼치되, 언어를 수단으로 하여 표현하는 언어예술이다.

문학은 언제부터?

오늘날 문학이란 문자로 씌어져 주로 책의 형태를 띠고 있는 것을 가리키지만 말로써 전해 내려온 문학, 즉 신화·전설·설화·민담 등도 구비문학이라고 하여 문학의 범주에 넣을 수 있다. 그러므로 문학의 기원은 인간의 역사가 문자로 기록되기 이전, 까마득한 선사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문학은 미술의 기원으로 삼는 동굴의 동물벽화가 그러했듯이, 풍요를 기원하고 자연에 대한 외경심을 담아서 말한 기도와 주문에서 시작되었다.
동물을 많이 잡게 해주십시오, 곡식을 많이 수확하게 해주십시오, 홍수나 가뭄 같은 천재지변이 안 일어나게 해주십시오 하는 마음을 담아 손과 발로 장단을 치고 주문을 외우는 데서 음악과 춤과 더불어 시가 생겨났던 것이다. 이른바 원시종합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좀더 자세히 이야기해보면, 원시농경사회에서는 해마다 풍년을 비는 제례의식을 가졌을 것이고, 그때 읊었던 주문에서 문학, 특히 시가 출발했을 것이다. 또한 이성에게 구애를 표시할 때나 자연신에게 기도를 드릴 때도 특별한 언어활동이 필요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