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감상문] 오래된 미래 -라다크로부터 배운다

등록일 2003.06.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페이지 수가 적은것 같지만 책 읽으며
나름대로 열심히 정리해본 감상문입니다.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도움 되셨음 하네요^^

목차

파국을 향해 치닫는 산업문명... 우리에게 희망은 있는가?
―『오래된 미래』를 읽고나서......

1.들어가며
2. 『오래된 미래』 - 라다크로부터 배운다
(1) 근대화 이전의 '라다크' 사람들...
(2) '근대화'와 '개방'..... 그리고.. '라다크' 사람들...
(3) '라다크' 사람들과 '우리나라' 사람들......
(4) '오래된 미래'... 이를 수 없는 먼 미래인가?
3. 나오며

본문내용

(1) 근대화 이전의 '라다크' 사람들...
근대화 과정에 이르기 전까지의 '라다크' 의 농경생활 모습은 마치 낙원을 그려 놓은 듯했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낯설지 않은 그리고 그리 오래지 않은 우리의 옛 모습이기도 하다.젊은이는 어른을 공경하고 남성과 여성의 차별이 없고 비록 땅은 척박하지만 화내는 이도 부족한 이도 없는 마을. 풍족하지는 않지만 부자도 가난한 이도 없는 마을.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노동을 하고 그 땀의 대가를 즐길 줄 아는 사람들. 이곳 사람들은 풍부하지 않은 자원과 건조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생활에 배인 검소하고 환경 친화적인 생활태도로 현대인들에게 인류의 발전이 어느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지를 보여준다.
육식보다는 채소와 과일을 즐기는 검소한 식단, 차보다는 가축을 이용하고 화력발전이 아닌 수력발전을 이용하는 이 곳의 삶의 모습은 말 그대로 '생태적 발전' 의 모델인 것이다. 주로 보리 농사와 목축으로 생계를 꾸리며 불교적 세계관이 지배하고 진흙으로 빚은 벽돌로 만든 집에서 만족스럽게 살아가는 그런 곳이다. '라다크'에서 가장 심한 욕은 '화를 잘 내는 사람'이라는 말이라고 한다. 그만큼 그들은 삶 자체를 그대로 받아들인다. 자신의 삶에 대한 자부심과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 그들은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다. 모든 것은 재생 가능한 것이다.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고 - 연료는 가축의 똥을 말려 사용한다 - 일하는 가축을 독려하는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그들을 잡아 먹으면서 그들이 죽어서 부처가 되기를 기원한다. 모든 것은 자연스러운 가운데 의도가 없는 듯이 이루어진다. '의사'건 '샤먼'이건 농사일을 하면서 병을 고치고 다른 사람의 영혼을 위로한다. 인구는 언제나 적절한 규모를 유지하는데 그것은 그들이 가진 독특한 일처다부제의 결과였다.
라다크인 들은 언제나 웃는다. 누구나 건강하다. 경쟁심이 없고, 너무 여유롭다. 온 가족이 모여 살고 마을모두가 한 가족이다. 농사를 지으며 각자 필요한 만큼만 소유하고, 모든 것은 철저히 재활 용도였다. 이 책을 통해 '라다크'란 작은 세계를 들여다보며 정말 이러한 곳이 아직까지 남아있을까,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싶지만, 그들은 그렇다. 그랬다. 적어도 서구에 의해 "개발"되기 전까지는......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환경과 사회] 오래된 미래 4페이지
    책을 펴기 전에 산업화, 공업화, 정보화, 대규모 생산과 소비 혹은 다품종 소량생산, 18세기 말부터 19세기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지구촌은 발전해고 있으며 발전해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에 의문을 가져 본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는 우리가 위와 같은 개념을 ..
  • 서구 중심주의적 글로벌리제이션에 대한 대안책 연구 16페이지
    라다크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이 지금 이대로의 천편일률(千篇一律)적이고 일방적인 글로벌화는 그 의미가 없다. 글로벌화를 진행했던 초창기의 의도는 퇴색되었고 단지 약육강식(弱肉强食)이나 적자생존(適者生存)의 동물적 생존 법칙만이 존재하는 강대국 위주의 탐욕적인 글로벌화는..
  • 오래된 미래 감상문 7페이지
    사람들은 흔히 개발이나 문명이 인류에게 큰 혜택을 주었다고 말한다. 그것은 사실일까? 반드시 문명의 이기가 인간들에게 혜택을 준 것일까?처음 "오래된 미래"를 펼쳐 들었을 때 나는 책이 생각보다 가볍다는 사실에 놀랐다. 내가 알고 있던 여느 책들과는 두께에 비해 너무나..
  • 오래된 미래 7페이지
    "오래된 미래"를 집어 들면서 다른 책들과 다른 점이 있었는데, 바로 표지였다. 화려한 채색에 두꺼운 하드커버나 두 겹 세 겹의 코팅 종이로 감싸진 요즘 책들에 비해 군더더기 없는 흰색 표지와 고리타분한 듯한 누런 재생지의 본문은 충격적이었다.이 책은 '작은 티베르'로..
  • 농업농촌의이해4CD)다음책-오래된 미래-라다크로부터 배우다-을 읽고 내용을 요약한 다음 나와 우리 사회에 주는 느낌과 시사점 등을 A4 10매 내외로 작성하시오0k 11페이지
    Ⅰ. 서 론 요즘은 세계화 글로벌화 시대를 맞이하여 전 세계가 경제개발로 인하여 한참 술렁이고 있다. 이에 따른 전통적인 삶을 고수하는 아프리카 원주민이라든지 미개발된 나라에서는 엄청난 타격을 입고 있다. 세상은 끊임없이 위기로 비틀거리는 걸까? 언제나 이런 모습이었던..
  • [가족복지] '오래된 미래'를 읽고 6페이지
    오래된 미래에서 저자가 보여주려고 한 교훈은 이러한 것 같다. 전통사회에 실제로 여러 문제가 있었고, 또 개발 덕분에 실제로 개선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땅과, 서로 서로와, 자기 자신에 대하여 갖는 중요한 관계를 살펴볼 때 개발이 꼭 필요한 것인지를 알 ..
  • 『오래된 미래: 라다크로부터 배운다』서평 4페이지
    『오래된 미래: 라다크로부터 배운다』는 헬레나 노르베리–호지(이하 헬레나)의 경험담이 주가 되고 있는 수필이다. 헬레나는 라다크라는 사회에서 자신이 느끼고 배운 바를 통찰력있게 서술하고 있다. 헬레나는 스웨덴 출신으로 런던대학교에서 언어학을 전공하였으며 모국어를 포함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