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고양이 대학살을 읽고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입니다.개인적으로도 잘되어진
레포트라 자부합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1.들어가며
2. 동화 거꾸로 읽기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는 역사
역사학의 새로운 시각-신문화사
3. 나오며

본문내용

위인들의 역사, 혁명의 역사, 사건의 역사.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역사는 사실상 앞의 세 부류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나 역시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그것이 역사의 전부인 줄만 알았다. 역사가 당시의 삶까지 밝혀낼 수 있다는 것은, 역사에 대한 개론적 지식도 갖추지 못했던 내게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것이었다. 18세기 프랑스를 이해한다는 것 역시, 고등학교 세계사 시간에 배웠던 것처럼, 왕들의 이름을 외우고 혁명의 기초 이론을 닦아놓은 계몽주의자들의 이름을 외우는 것 이외의 다른 어떤 것도 필요하지 않으리라고, 너무 쉽게 믿고 있었다. 사실 나는, 역사는 재미없다는, 역사를 '암기' 과목으로 배운 경험을 가진 이들이 갖는 편견을 늘 갖고 있었다.
이 책은 이렇게 무지한 역사관(?)을 지닌 내게 하나의 신선한 충격이었다. 18세기 프랑스 민중의 삶으로 직접 들어가는 것이 역사를 통해 가능하다는 것. 게다가 무척이나 흥미롭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18세기 프랑스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살아가던 각기 다른 계층의 사람들이 지닌 멘탈리티는 어떤 것이었을까? 왜 농부들은 잔인한 민담을 즐기고, 노동자는 고양이를 학살하고, 독자들은 루소에게 뜨겁게 반응했을까? 도저히 연구의 갈피가 보이지 않을 것 같은 질문들을 저자는 새로운 사료(저자는 정통 역사학이 사료로서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던 문서를 연구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