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대사] 지리상의 발견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 언

본 론
1. 지리상의 발견을 이끈 동인
2. 지리상의 발견의 과정
3. 지리상의 발견의 결과(상업혁명)

결 어

본문내용

유럽인들을 위험부담이 큰 미지의 세계를 향해 관심을 갖게 한 동인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종교적인 동인이다. 대항해 시대에 선구적 역할을 한 나라는 포르투갈과 에스파냐인데 이베리아 반도에 위치한 이 두 나라의 역사는 이슬람과의 투쟁과 함께 진행되었으며, 이 두 나라가 유럽 세계를 이슬람으로부터 보호하는 방파제의 역할을 했다. 이들은 이슬람에 대한 적개심과 이슬람을 타도하고 그리스도교를 전파하려는 염원 속에 프레스터 존이 다스리는 망각된 강력한 그리스도교 국가가 동부 아프리카나 아시아의 어느 곳엔가 존재한다는 전설을 믿고, 이를 발견하고 동맹을 맺어 이슬람 세력을 협공하고자 하는 강한 역구가 있었다.
두 번째로 상업적 동인이다. 유럽에서 육류를 저장하고 보존하는 데 있어 동방의 열대산 향료는 필수 불가결한 것이었는데 만약 이를 동방과 직접 교역할 수 있다면 엄청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었다. 또한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에 의하면 유럽인에게 동방은 향료만이 아니라 중국산 견직물과 각종 보석의 산지였다. 그러므로 동방과의 직접적인 접촉의 길을 발견한다는 것은 매우 매력적이었다.
세 번째로 과학적 기술이 발달한 동인을 들 수 있다. 이 시기의 여건 속에서 새로운 항로의 발견에는 세 가지 분야의 기술적 발전이 절대적 조건이었다. 하나는 지리학과 천문학에 대한 지식의 확대와 그것의 실제적인 항해문제에의 적용이었으며, 또 다른 하나는 범선과 항해기술의 발달과 나침반의 발명이었고, 마지막으로는 화기 특히 해전에서의 이의 이용의 발달이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은 원양항해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네 번째로 심리적인 동인이다. 르네상스의 세계에 대한 새로운 발견과 관심은 호기심과 모험정신을 부추겼다.
다섯 번째 동인으로 집권적인 통일국가의 형성이다. 새로운 항로의 탐색과 발견에 필요한 막대한 비용과 그것이 실패하였을 경우의 희생을 감수할 능력은 통일국가를 이룩한 왕권에 구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군주들은 국내 질서의 안정과 군주권의 강화를 위해 민중들의 관심을 해외로 돌리고자 대원양 선단을 조직하는 것에 적극적이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