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간척사업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새만금간척사업
찬성
반대
내 의견

본문내용

새만금사업이란 전 노태우 대통령 정권시절부터 개발되어오던 서해안 간척사업을 말한다. 공단과 항만, 농수산단지와 관광시설이 함께 개발되는 이 사업은 종합적인 지역개발의 시금석일 뿐만 아니라 농업구조 개혁과 농외소득 향상을 선도한다는 목적 하에 새만금 간척 종합 개발사업으로 출발하였다.
하지만 규모가 40,100ha에 이르는 대규모의 사업(여의도의 140배)이라 온 국민의 관심이 모아졌음은 물론, 96년 이보다 작은 반월 공단 주변의 시화호 오염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었을 때, 그만큼 갯벌에 대한 환경 훼손의 문제가 계속 제기되어왔다. 새로 만들어지는 새만금지구의 경제적 가치와 개발 이전의 갯벌의 경제적·사회적 가치 등의 대립이 가장 큰 이슈가 되었다가 결국 정부 당국에서는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ESSD)을 택하면서 환경 친화적인 방법으로 개발 방식을 결정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현재까지도 새만금 간척 사업에 대한 찬반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종교단체와 새만금 인근 주민들, 그리고 환경단체에서는 새만금 간척 사업을 중지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일부 사람들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서로 다른 이 두 개의 주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