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한용운 작가 작품론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생애
3. 작품세계
4.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만해 한용운(1879∼1944)은 구한말과 일제시대의 어려운 시기를 독립운동가로 불교학자로, 시인으로서 살다 간 인물이었다. 당시 혼란기의 시대적 상황에서도 그는 실천적인 불교학자로, 민족운동가로 시인으로 확고한 자리를 만들어 놓은 것이다. 많은 지식인들과 의식있는 사람들이 일제의 강권에 못이겨 일제 강점기 체제에 동조하거나 변절한 글을 쓰거나, 올바른 대응 방법을 찾지 못한채 일본으로부터 들어 온 서구 근대사조에 무분별하게 휩쓸려 가고 있을 때 만해는 이러한 문학적 시련을 극복하고 문단과 직접적인 연관을 갖지 않으면서도 독자적 문학활동으로 당대의 문제점과 지향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행동하였다는 데서 만해문학의 참뜻이 놓이게 된다.
그의 생애와 함께 작품에서 드러난 작가론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를 되짚어 보았다.

2. 생애
1879~1944. 승려, 시인, 독립운동가. 호는 만해, 법호는 용문.
유년 시절 대원군의 집정과 외세 침략의 불행한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여건은 그를 독립운동가로 만든다. 16세 되던 해 동학란과 갑오경장이 일어나고, 그는 18세의 나이에 의병이 되어 동학 혁명에 가담하나 실패로 돌아가자 설악산 오세암으로 들어가 승려가 되었다.
출가 직후에는 오세암에 머무르면서 불교의 기초지식을 섭렵하면서 선을 닦았다. 이후 세계에 대한 관심이 깊은 나머지 블라디보스톡 등 시베리아와 만주 등을 순력하였다.
27세 때 재입산하여 설악산 백담사(百潭寺)에서 연곡(連谷)을 은사로 하여 정식으로 득도(得度)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