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나라야마 부시코를 보고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들어가며...
나라야마 부시코
마치며...

본문내용

정확한 時代적 背景은 모르지만 영화의 도입부에서는 오래전 日本의 農村을 그 背景으로 하고 있다. 한 마을에 傳說이 있었다. 일흔이 되면 나라야마의 꼭대기에서 삶을 마감해야 한다는... 나라야마 그곳은 늙은 父母들을 버려두고 오는 우리의 ‘고려장’ 과 같은 風習을 의미하는 하나의 장소적 象徵을 가지고 있는 산이라 할 수 있다.

이 영화는 이러한 韓國의 고려장, 즉 日本의 『기로 전설』에 대한 이야기를 農村의 한 마을을 背景으로 季節의 변화에 焦點을 맞추어서 表現하고 있다.
겨울은 고통의 季節이다. 양식이 떨어져가는 겨울. 그들에게 겨울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걱정하기 보다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를 걱정하는 季節이다. 겨울동안 태어난 사내아이들은 논바닥에 버려지며 여자 아기는 소금장수에 의해서 한 줌의 소금에 팔린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든다. 우리나라의 傳統的인 男兒 選好 思想과 比較할 때 남자아이가 태어났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남의 논에 버린다는 것은 이해가 잘 가지 않는 부분이었다. 농촌상회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 중의 하나는 바로 노동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側面에서 볼 때 오히려 계집아이보다는 相對的 勞動 價値가 큰 사내아이를 살리는 것이 실질적인 利益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