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대사] 마르크스의 혁명의 시대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르크스의 생애와 역사적 배경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서언

본론
1. 19C 유럽
2. 마르크스의 삶
3. 마르크스주의

결어

본문내용

서 언

20세기 인류역사는 현실 마르크시즘의 실험의 장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는 마르크스의 사상을 받아들인 나라와 거부한 나라로 양분되었고, 둘 사이의 냉전적 질서는 최근까지 지속되었다. 하지만 현실 마르크시즘은 실패했다. 그 속에서 수많은 전쟁과 내전은 민중들의 삶을 더욱 황폐화 시켰고, 사회주의 체제의 비효율성으로 지구상의 경제 발전은 반쪽만의 성공으로 결말이 났다.
그렇다고 마르크시즘 자체가 완전 폐기된 것은 아니다. 아직도 서구의 진보적 지식층에서는 마르크시 사상의 현재적 조명과 재해석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얼마 전 한국에서 열린 '제 1 회 맑스 코뮤날레'가 그 좋은 예이다. 마르크스가 죽은 지 100년도 더 지난 오늘날, 냉전과 사회주의에 의한 피해가 가장 큰 국가 중의 하나인 한국에서 열린 이 행사는 그 의의가 크다. 사회 각계 각층의 후원 속에 다양한 분야의 지식인들이 모여 세계화 시대 속에 마르크스 이론의 현재성에 대한 활발한 연구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또한, 현실 정치 논리에서 벗어난 마르크시즘의 휴머니즘적 요소를 재정립하려는 움직임도 있는데 그것은 마르크스의 사상이 권력을 위한 소수의 이익을 대변한 이념이 아니라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의 편에서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려는 노력의 산물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