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역사] 김해서씨조사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김해 김씨와 허씨가 같다는 얘기를 하려면 먼저 이 이야기부터 알아야 한다. 김수로왕과 허황옥의 이야기이다. 허황옥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해본다. 허황옥은 원래 인도 여자이다. 그러나 신분제로 인해 인도에서 쫓겨나게 된다. 당시 인도에는 카스트라하여 버르마(브라만), 크리슈나(크샤트리아), 보르샤(바이샤), 수드라가 있었다. 그러나 불교의 교리에는 인간 평등의 정신이 들어있다. 그 교리를 들고 일어선 허황옥의 오빠는 결국은 왕의 미움을 받아 인도에서 쫓겨나게 된다. 그래서 지금의

목차

1. 본관의 유래
2. 김해 김씨와 허씨는 같은 뿌리다
3. 김해 허씨의 대표적인 인물

본문내용

김해 김씨와 허씨가 같다는 얘기를 하려면 먼저 이 이야기부터 알아야 한다.
김수로왕과 허황옥의 이야기이다. 허황옥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해본다.
허황옥은 원래 인도 여자이다. 그러나 신분제로 인해 인도에서 쫓겨나게 된다.
당시 인도에는 카스트라하여 버르마(브라만), 크리슈나(크샤트리아), 보르샤(바이샤), 수드라가 있었다. 그러나 불교의 교리에는 인간 평등의 정신이 들어있다. 그 교리를 들고 일어선 허황옥의 오빠는 결국은 왕의 미움을 받아 인도에서 쫓겨나게 된다. 그래서 지금의 중국으로 쫓겨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대승 불교의 전래이다. 그곳에서 허황옥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인도 여자 이름이 왜 허황옥이라는 의문은 풀어졌으리라 본다. 그러나 그 곳에서도 인도에서와 같이 인간은 평등하다는 교리로 인해 쫓겨나게 되고 지금의 김해라는 지역으로 흘러들어오게 된다. 이것이 바로 소승불교의 전래이다.
그 곳에서 허황옥은 김수로 왕을 만나 결혼하게 되고 아들 여덟을 얻는다.
훗일 아들들은 성장해서 왕위 다툼에 휘말리게 되고 장자가 왕이 되고 둘째와 셋째 왕자는 성을 허씨로 개명하게 된다. 넷째 왕자는 외삼촌을 따라 중이 되고 나머지 네 왕자는 일본으로 가게 된다. 여기서 둘째와 셋째가 성을 허씨로 바꾸어서 명맥을 유지한다. 그래서 김해김과 허씨가 같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http://www.koreandb.net/Bon/HTML/bon_h7_2.ht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