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왕의춤(권력과 예술과의관계)

등록일 2003.06.11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좋은하루되세요~

목차

서론
왕의춤을 쓰게된 계기

본론
왕의춤의 전반적인 줄거리
우리에게 전달하려고 하는 본질적인 내용은?
권력과 예술과의 관계에대한 부정적인 입장

결론
현실사회와 영화의 권력과 예술과의 관계
영화를보고 부정적인내용에대한 해결방안과 앞으로 나아가야할방향

본문내용

본론
우선 영화를 보는 내내 영상과 색체가 아름다웠고, 왕의 발레 모습은 활동적이지 않으면서 거의 제자리에서만 움직이는데도 뭔지 모를 위엄이 느껴졌다. 또 예술과 권력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여러가지 의문들도 떠올랐다.
첫번째로 전반적인 줄거리를 말해보면, 어린나이에 왕권을 물려 받았지만 권력은 어머니와 재상에게 있었다. 어린 왕과 예술적 재능이 뛰어났었던 륄리는 처음엔 순수한 열정으로 함께 예술의 세계로 몰입한다.순수하게 왕은 그의 음악이 좋아 그를 선택했고 륄리는 자신의 능력을 맘것 펼칠수있게 음악을 인정해주는 왕으로 인해 음악을 하는데 있어 어떤 방해도 받지 않을 수 있었기 때문데 그들은 서로에게 끌리게 된다.(남녀사이의 끌림이 아님) 그러나, 차차 순수한 예술추구는 퇴색되어갔고 왕은 춤을 통해서 백성들에게 권력 위엄등 절대자임을 전달하고 자신을 태양신으로 형상화 시킨다. 륄리는 자신이 만든 음악 무곡을 왕에게 선물하고 그 대가로 왕의 권력을 등에 업는다. 이렇게 서서히 둘은 결탁아닌 결탁음 함으로서 처음의 순수함과는 멀어지게 된다. 륄리는 몰리에르가 만든 작품을 왕이 내려준 권력을 이용해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갔다. 륄리의 허락 없이는 프랑스 내에서는 오페라 공연등 예술적인 활동을 할 수 없었을 정도로 륄리의 권력은 막강하게 변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왕의 춤. 예술과 권력관의 관계 3 페이지
    3.실제 있었던 예술과 권력간의 관계 예술과 권력은 서로 동 떨어진 개념같지만 둘다 인간에게서 만들어진 개념으로 인간이면 누구나다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살아간다. 이렇기 때문에 예술과 권력도 서로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
  • 영화 왕의 춤 - 권력과 예술의 관계 5 페이지
    영화의 주인공인 루이 14세는 매우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랐으며, 그는 어린 시절에 귀족들의 권력다툼으로 도망 다녀야 하는 신세가 되기도 했었다. 그러니 혼란스러운 프랑스의 국왕으로서 루이 14세는 절대적인 권력을 장악해야하는..
  • 왕의춤을 보고 3 페이지
    1. 서론 영화 ‘왕의 춤’은 17세기 중세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17세기는 봉건사회의 귀족들에게 넘어가 휘둘리던 왕권이 강화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를 바로크 시대라고 한다. 이 시기는 절대 왕권을 확립한 막강한 왕의 권..
  • 영화 왕의 춤을 보고 1 페이지
    17세기 프랑스의 루이14세와 함께 그의 춤과 음악에 대한 열정, 그리고 그의 예술적 동반자들과 왕의 권력. 이것들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영화 ‘왕의 춤’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헌신의 화려함’이라고 하고 싶다. 루이 14세가 ..
  • 영화 '왕의 춤'을 보고.. 2 페이지
    프랑스는 로마시대 이전부터 갈리아 지방으로 불리 우면서 케사르에게 점령 당하기는 했지만 자기들만의 고유하고 자긍심 높은 문화를 유지하고 있었다 고 한다. 그 예로 그때 벌써 바지를 입고 다니는 바지문화가 조성되어 있었다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