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노화와 암 생물학과 인간환경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노화(aging)
암 생물학(cancer biology)
인간 생존을 위한 지구 환경 재건
전망과 대책

본문내용

노화(aging)

오늘날에는 평균 수명이 늘어나 선진국 대부분이 70-80세를 넘기는 것이 보통이다. 현재 우리나라사람의 평균수명도 남자 67세, 여자 74세에 이른다. 반면 기원 전 인류의 평균수명은 18세 정도였으며 20세기 초반까지만 해도 미국인의 평균 수명은 49세에 불과 했다.그러나 앞으로 의학의 진보와 생활환경의 개선에 의해 인간이 2백세까지 살 수 있게 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사람은 왜 늙는가? 최근 이 비밀을 밝혀 낼 열쇠들이 분자 생물학 분야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다. 장수에 관련된 유전자, 이와 반대로 단명에 관련된 유전자, 조기에 노화현상을 일으키는 유전자 등이다. 이러한 발견이 과연 우리에게 이익이 될 수 있을까? 한번쯤 생각을 해보게 된다.


노화(aging)란 개체가 기능 및 신체적으로 성숙한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신체구조와 기능이 약화 되는가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세포의 일반적인 노화현상이라고 하는 것은 노화색소의 침착, 소지방구의 축적, 세포의 실질감소, 핵의 위축 등을 말한다.

노화를 진행시키는 원인에는 원형질 이력현상에 의해서 세포의 물질대사가 장애를 받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설, 혈장 등 세포의 내부환경을 중시하는 외인설, 치사유전자와 같은 것에 의해서 세포의 수명이 유전적으로 결정된다는 등의 설이 제창되어 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