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문화] 독일의 교육제도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학교교육
1. 교육체제
2. 학생선발제도
3. 교사

II. 직업교육
1. 직업학교(Berufsschule)
2. 기업체에서의 교육

III. 사회교육
1. 교양교육
2. 직업교육
3. 정치교육
4.성인교육
5.학비 보조법

본문내용

서론

이번 발표는 독일의 교육제도에 대해서 입니다. 독일 은 기본적으로 미국이나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는 다른 독자적인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근본적인 취지는 '우수한 인력의 조기 발견'과 '직업교육을 통한 경제 인력의 확보'에 토대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독일의 16개 주에서는 상이한 교육체계와 학교 유형들이 있습니다. 만 6세부터 시작하여 12년간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의무교육은 일반교육에 한정되지 않으며. 정규학교 의무교육은 9년이며(베를린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는 10년) 이를 졸업한 후 계속해서 정규학교에 진학하지 않는 학생은 최소한 3년간 의무 직업 학교에 진학해야 합니다. 독일에는 다양하고 폭 넒은 교육기회가 있습니다. 일반 교육제도와 직업교육제도의 요소들이 상호전환이 가능할 뿐 아니라, 기초학교 이후 오리엔테이션 과정(10세에서 12세 사이, 즉 5-6학년)을 밟거나 마친 후라도 과정을 옮길 수 있으며, 일찍 취업한 젊은이들에게 학교 졸업장을 따거나 나아가 대학학위를 목표로 공부할 수 있는 길이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제가 독일의 교육제도에 대해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내용을 조사해 적은 것입니다.
이제 좀더 상세하게 독일의 교육제도에 대해서 조사한 것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I. 학교교육

1. 교육체제

우리 나라와는 다르게 독일의 학교제도는 각 주마다 다소간의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기초학교(Grundschule)의 초등 단계와 중등 1/2단계 그리고 대학으로 대표되는 고등단계로 분류될 수 있다. 중등 1단계에는 주요학교 (Hauptschule), 실과학교(Realschule), 김나지움(Gymnasium), 종합제 학교(Gesamtschule)등이 있다. 중등 2단계에는 직업학교(Berufsschule), 직업전문학교(Berufsfachschule), 전문고등학교 (Fach- oberschule), 김나지움 상급반(Gymnasiumoberstufe) 등이 포함된다.
독일교육제도는 4년제 기초학교 다음 단계인 중등1단계부터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진로가 달라 진다. 5년제의 주요학교, 6년제의 실과학교, 9년제의 김나지움 등 3가지 종류의 학교에 능력과 적성에 맞게 진학하게 된다. 주요학교는 졸업 후의 취직을 위해 직업훈련을 위주로 하며, 실과학교는 졸업 후에 전일제 직업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이 취학하며 김나지움에는 대학진학 희망자가 진학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