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한국의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한 탈맥락적 기술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Aisanretsae 지방에는 5000년 전부터 정착해서 살고 있는 Naerok 부족이 있다. 그들은 탄쿤이라는 신을 숭상하는 민족이다. 그 신은 하느님의 손자이며, 사람으로 변한 곰 사이에 태어난 신비의 인물이라고 한다. 이러한 Naerok 부족은 다른 부족, 특히 우리의 관점에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신기한 생활풍습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나는 이 부족의 생활풍습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Naerok 부족의 생활풍습 중 특히, 그 부족 남성들이 자신들의 성기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과 그들이 시행하고 있는 독특한 의식에 대해서 서술해보고자 한다.
Naerok 부족의 남자들은 성기에 대해 독특한 의식을 치러야만 부족사회에서의 한 성원으로 인정받는다. 그 의식은 남자들 생애에 딱 한번만 행해지는 의식으로서, 그 의식을 하지 않으면 부족사회에서 성인으로서 인정받지 못하며, 부족의 전사도 될 수 없으며, 혼인할 수도 없고, 설사 혼인한다고 해도 배우자가 비웃거나, 도망갈지도 모르며, 나중에 자신 뿐만 아니라 배우자도 병에 걸려 죽어버릴지도 모른다고 Naerok 족은 믿고 있다. 그런데 실은 그들의 성기에 대한 의식은 그 부족 자체 고유의 의식이 아니었다. 멀리 Enitselap 지방에 살고 있는 Ssewej족의 의식이었다고 한다. 이를 Naerok 족이 받아들이게 되었고, 이제는 이 의식을 Naerok 족의 남자들 거의 대부분이 거행하고 있다. 물론 이 의식을 행하지 않는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