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 로마 제국 쇠망사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8세기 유럽에서 에드워드 기번은 로마 제국의 멸망 후 수세기가 지난 그 시점에서 사람들의 끊임없는 관심을 충족시켜줄 “로마 제국 쇠망사”를 집필한다. 물론 기번의 "로마 제국 쇠망사"는 단순히 그 방대한 스케일 때문에 지금까지 고전적 성가를 누려온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도 문학 작품이나 다름없는 유려한 문장과 인물의 성격 묘사 등이 뛰어나기 때문이기도 하다. 요컨대 우리가 역사 교과서에서 접하는 그런 딱딱한 역사와는 거리가 멀다. 에드워드 기번 덕분에 오늘날의 우리는 긴 세월에 걸친 로마 제국의 역사를 죽어버린 과거로서가 아니라, '여전히 살아 숨쉬는' 과거로 접할 수 있다.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로 로마의 역사를 먼저 접한 현재의 시각에는 오래된 역사서란 느낌이 없지는 않지만 그녀의 저서도 결국에는 기번의 책을 참고로 쓰여진 부분도 적지 않을 것이다. "로마인 이야기"가 일본과 우리나라 등 주로 동양권에서 요즈음 인기 있는 책이라면, 이 로마 제국 쇠망사는 1776 년 1 권의 발간 당시부터 지금까지 유럽에서 가장 인기 있는 책의 하나이다. 그리고 기번은 역사학에서 말하는 이른바 일차 자료, 즉 다른 사람의 연구 성과가 아닌 역사 기록 그 자체를 바탕으로 뛰어난 문장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또한, 기번은 과거 사실에서 어떤 교훈을 이끌어 내려 하지도 않았다. 그런 태도로는 진부한 교훈 몇 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는 몰다도, 현재의 필요에 따라 역사를 무리하게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이러한 점들은 당시로서는 드물게도 역사에 균형 잡힌 시각을 갖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로마 제국 쇠망사와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다시 역사란 무엇인가 서평 4페이지
    다시, 역사란 무엇인가 미래의 교사가 되기를 꿈꾸는 우리들에게는 몇 가지 고민들이 있다. 교사가 되는 것 자체에 대한 고민과, 교사가 된 후 학생들과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고민 등이 있을 것이다. ..
  • 역사 서평 3페이지
    이 책들은 한일 양국 간에 있어 논쟁이 되는 임나일본부설(한반도남부 경영론)과 그와 관련된 주장의 근거가 되는 사료들 그리고 백제 왕실과 일본 황실의 관계를 비롯하여 한반도 사람들이 왜 일본으로 건너가게 되었고 그곳에서 어떻게..
  • 세계문화사-테이레시아스의역사 2페이지
    부담스럽지 않은 두께와 특이한 제목 때문에 이 책을 선정했다. 테이레시아스가 어떤 나라의 이름인줄로 알았다. 알고 보니 테이레시아스는 그리스 신화의 인물이다. 인간 중에서 유일하게 남자와 여자로 모두 살아본 인물이다. 어느 날..
  • 역사의 이해-역사의 풍경을 읽고 4페이지
    역사의 이해 첫 수업시간의 글쓰기 주제가 `역사란 무엇인가` 였다. 그 때의 난 `역사란 과거에 일어났던 사실이자 미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그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역사의 이해 수업을 들으면서,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
  • 역사란무엇인가 저자소개,요약,서평 11페이지
    머리 글 고등학교 1학년 때 역사에 대해서 배울 때 제일 처음 두 가지 사관에 대해서 배운다. 필자는 아직도 ‘랑케 = 사실로서의 역사’ vs ‘카 = 기록으로서의 역사’로 구분해서 기억하고 있다. 19세기에 역사란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역사 ] 로마 제국 쇠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