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논어에 있어서의 옛것의 의미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요즘 ‘옛 것을 되찾자‘는 주장이 많이 나오고 있다. 발전만을 하기 위해 앞만 보고 달려오던 우리 사회가 눈을 돌려 뒤를 돌아보기 시작한 것이다. 사라져 가는 미풍양속과 무너져 가는 여러 도덕 규범들이 경각심을 불러일으킨 것이라고 본다. 여전히 세계는 앞으로 달려나가고 있고, 발전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는 이 시점이 잊혀져 가는 옛 것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때라고 생각한다.
溫故知新이라는 말이 있다. '옛 것을 앎으로서 그것을 통하여 새로운 것을 알게 된다‘는 말이다. 우리나라가 막 개화를 시작해 서양 문물이 들어 올 때 취한 자세 역시 이 말을 기반으로 삼은 것이었다. 요즘 역사가들은 그 당시의 자세를 비판하면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임에 있어서 그런 자세로는 어떠한 발전도 있을 수 없다고들 한다. 그러나 孔子는 論語에서 옛 것에 대해 말하기를 오늘날의 것은 옛 것을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 것이며, 옛 것의 바탕 위에 세워지지 않은 오늘날의 것은 옛 것의 타락된 형태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1층이 없는 2층은 존재할 수 없듯이 옛 것이 바탕이 되지 않는 것은 세상을 혼란하게 하는 환상일 뿐이라고 孔子는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