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인물비교] 장준하와 박정희비교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물 장준하, 박정희에 대한 고찰

목차

1. 시작하며
1) 다시 살아나는 박정희
2) 우리에게 박정희는 무엇인가?
3) 왜 장준하와 박정희인가?
4) 관련자료

2. 장준하와 박정희 비교
1) 성장환경과 교육
2) 중국에서의 만남
3) 해방 직후 자유주의자와 공산주의자
4) 4.19와 5.16 : 민주와 독재, 국민경제와 재벌경제
5) 장준하와 박정희의 정면 대결
6) 맺음말

3. 장준하 연보

4. 박정희 연보

본문내용

1. 강의를 시작하며

1) 다시 살아나는 박정희

최근 모대학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우리 역사상 복제하고 싶은 인물 제1순위로 박정희가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IMF사태 이후 박정희의 대중적 인기도는 높아만 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박정희기념관을 국고지원으로 건립하겠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여러분은 동의하십니까? 아니면 반대하십니까? 당연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분개하시나요? 어떤 대답이든 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이유를 자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 대통령의 사망 당시 사람들은 '서울의 봄'이 온다고 보았습니다. 독재의 시대가 거(去)하고 민주화의 밝은 시대가 안전(眼前)에 전개된다고 믿었습니다. 박정희의 죽음은 곧 유신 독재의 종말을 의미한다고 보았던 것입니다. 그 후 20여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민주화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가져왔지요, 그런데 그 결과는 무엇이었나요? IMF의 구제금융을 받지 않을 수 없는 '경제 망국'의 상황에 이르렀던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이 '개발 독재에 의한 경제성장'이 '민주화에 의한 경제망국'보다 낫다는 인식을 갖게 만들었나 봅니다.
이러한 인식은 매우 단순 명쾌한 논법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비록 '독재'라는 잘못(過)이 있지만 '경제발전의 기적'을 이룬 공(功)이 더 크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평가는 현재 국민대다수의 정서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여론에 기초하여 박정희대통령 기념관 건립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역사학자들은 한결같이 역사의 퇴보를 우려하면서 반대하고 있습니다. 역사학자들이 박정희기념관 건립을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국역사연구회](www.koreanhistory.org)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해당 자료를 조사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이른바 '박정희 향수'라는 정서에 공감하십니까? 아니면 그에 반대하는 의견이십니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