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설과 언론법] 외설에 관한 판례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3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성표현의 법률적 한계
성표현의 윤리적 한계
【소설 『 즐거운 사라 』】
【미술작품을 다룬『 에로스 훔쳐보기』】
【사진집 『 세미-걸』】
【성체험기『 나도 때론 포르노그라피의 주인공이고 싶다. 』】
【사진집 『 산타페』와『 이브의 초상』】
【 소 설 『 내게 거짓말을 해봐 』 (장정일) 】
【일본소설 『 게르마늄의 밤』과 『 울(鬱) 』】

본문내용

성표현의 법률적 한계

우리 헌법 제21조 제1항은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헌법 제22조는 「모든 국민은 학문과 예술의 자유를 가진다」라고 하여 문학과 예술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성 표현의 자유는 헌법에 명시된 이 조항에 의해 보장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의 자유는 다른 기본권과 마찬가지로 헌법 제37조 제2항의 「국민의 모든 자유와 권리는 국가안전보장, 질서 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으며 ...」에 의하여 제한을 받게 된다. 성 표현에 대한 제한도 이 조항을 근거로 한다. 특히 성 표현이 언론 출판 매체를 통하여 행해지는 때에는 그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우리 헌법이 언론 출판의 자유에 대하여 특별히 규정하고 있는 헌법 제21조 5항의 「언론 출판은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라는 규정은 여기에 적용된다. 성 표현을 제한하는 구체적인 법률은 이러한 헌법(국민적 합의)에 근거를 두고 있다.
(간행물윤리 통권176호, 건국대 정종섭 교수의 글 중에서)
한편, 형법 제243조와 제244조는 건전한 성도덕을 보호하기 위해 음란한 도서 잡지 등을 제조 판매 수출·입하는 행위를 범죄로 규정한다.
형법 제243조는 「음란한 문서 도화 기타 물건을 반포·판매·임대하거나 공연히 전시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예술과 외설 11페이지
    1.들어가며 전통적인 유교 관념에 따라 우리 사회에서 성은 개인적인 수치심과 감춤의 영역으로 간주되었고 그에 대한 논의는 금기시 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사회도 개방과 개혁의 분위기가 대세를 이루는 가운데 선정적 경향을 띤 대중매체의 종류와 수가 증가하였다. 그..
  • [인문]이거 예술이냐? 외설이냐? 2페이지
    글에 들어가기 전에 지난 9월 11일 그림 마당 ‘틈’에서는 서울대 사진 동우회 「영상」의 특정 작품들이 난데 없는 수난을 겪어야만 했다. 이 전시에서 이런 일들이 생긴 것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지나는 도서관 통로에 버젓이 나붙은 포르노 그라피 때문이었다. 사건의..
  • [예술] 예술 외설 사례 3페이지
    예술이냐 외설이냐 하는 논쟁은 대중문화가 발달해서 일반사람들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점점 늘어나던 시기부터, 아니 어쩌면 우리가 모르게 그 이전부터, 다소 성이 개방적인 문화 흐름을 타고 어두운 지하에서 밖으로 많이 올라올 수 있었던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이어져 ..
  • [성과 문화] 예술과 외설의 차이-감각의 제국 14페이지
    우리가 흔히 하는 우스개 소리로, 보면서 눈물 흘리면 '예술' 침흘리면 '외설', 남자주인공이 뿔테 쓰면 '예술' 힘세 보이면 '외설', 사람 말이 많으면 '예술' 소리가 많이 나오면 '외설', 빌릴 때 감독을 말하면 '예술' 주연을 말하면 '외설'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 예술과 외설 29페이지
    예술 : 어떤 일정한 재료와 양식·기교 등에 의하여 미(美)를 창조하고 표현하는 인간의 활동, 또는 그 산물로서 문학. 음악. 회화. 조각. 연극. 영화 등의 총칭. 외설(포르노) : 남녀의 성행위에 관하여 너무 추잡한 것. 포르노그라피(일명 포르노, porno..
  • 예술과 외설을 구분하는 기준의 문제 2페이지
    ‘외설’의 사전적 정의는 ‘사람의 성욕을 함부로 자극하여 난잡한 것’이며, 외설에 해당되는 글이나 그림, 사진 등을 외설물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외설물은 ‘사람의 성욕을 자극하여,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수치심이나 불쾌한 생각이 들게 하는 작품이나 물품’에 해당된다. ..
  • [레포트]예술과 외설의 비교 19페이지
    ‘<배설>을 뜻하는 그리스말인 <카타르시스>는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처음 제기되어 지금까지 예술이나 오락의 심리적 효용가치를 설명하는데 사용되고 있다…비극은 대개 비참한 장면으로 점철되어 있게 마련인데, 관객은 그러한 장면을 봄으로써 후련하고 시원한 <대리배설>의 쾌..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외설과 언론법] 외설에 관한 판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