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세기(위작설과 진본설)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우리는 두가지의 『화랑세기』를 갖게 되었는데 그 하나는 1989년에 공개된 『화랑세기』(이를 초록본(抄錄本)이라함)와 1995년 4월에 알려진『화랑세기』(이를 모본(母本)이라함)이다. 본래 화랑세기는 김대문(金大問)이 저술한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그가 저술한 원본(原本)『화랑세기』가 지금은 어디에 있는지 아무도 모른다. 현재 학계에 알려진『화랑세기』는 한학자(漢學者)인 박창화(朴昌和)가 일본 궁내성 도서료에서 근무하던 중 김대문의『화랑세기』를 접하고 이를 따로 베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박창화가 필사한『화랑세기』가 김대문의『화랑세기』의 필사본이 맞는지에 대해 학계에서는 초록본과 모본이 진본이냐 위작이냐를 두고 많은 논란이 있다.
여기서 먼저 필사본『화랑세기』의 초록본과 모본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자. 초록본은 모본의 일부를 발췌한 것인데 1989년에 공개된 초록본은 뒷부분이 결락되고 현재는 앞부분의 32면이 남아 있다. 그 안에는 서문에 이어 1세 풍월주(風月主)인 위화랑(魏花郞)에서 15세 풍월주(風月主)인 김유신(金庾信)전의 첫면까지 남아 있다. 그에 비하여 1995년에 알려진 모본은 4세 풍월주(風月主)인 이화랑(二花郞)전의 뒷부분 3면부터 책의 끝까지 남아 있다. 초록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그 하나는 풍월주 전기(傳記)의 본문이고 다른 하나는 그에 대한 찬(贊)이다. 한편 모본에는 전기(傳記)의 본문에 이어 찬(贊)이 나오는 것 같지만 그 뒤에 세계(世系)가 나오고 있어 초록본과 차이가 있다. 초록본은 모본을 발췌한 것이지만 발췌비율은 일정하지가 않다. 가장 적게 발췌한 전기는 문노(文努)전으로 모본에는 2,400자가 있는데 초록본에는 281자 정도만 발췌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화랑세기 진위 논란에 대해서 4페이지
    1. 화랑세기 진위논란 배경화랑세기(花郞世記)는 김대문에 의해 저술된 신라시대 화랑도의 우두머리인 풍월주의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신라 성덕왕의 재위기간 사이에 쓰여졌다. 《화랑세기》는 김부식이 삼국사기를 서술할 때까지 남아 있었으나 이후 소실된 것으로 생각되어왔다. ..
  • 삼국사기와 화랑세기 3페이지
    1. 들어가는 글 2009년, 역사드라마 `선덕여왕`이 인기리에 방영됐었다. 시청률 40%에 육박하는 인기드라마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드라마를 집중해서 보지 못했다. 그래서 드라마와 실제 역사서 간에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혹은 삼국사기와 화랑세기의 어떤 부분..
  • 김대문의 화랑세기 진위 논란에 대한 자료 18페이지
    삼국사기 신라본기 진흥왕 37년조. 열전 제 7권 賢佐忠臣 從此而秀 良將勇卒 由是而生 현명한 재상과 충성스런 신하가 여기에서 나와 빼어났고 좋은 장수와 용감한 병사가 여기에서 생겨났다.)<중 략>삼국 사기 저자 : 김부식 저술연도 :1145년 특징 : 기전체의 역사서 ..
  • 역사가와 역사학 화랑세기 진위 논란 6페이지
    화랑세기(花郞世紀)... 신라 성덕왕 3년(704) 한산주 도독으로 있던 김대문(金大問)이 저술한 화랑 전기.1980년대 후반 김해에서 조선 순조 때의 필사본이 발견되어 화랑 제도 연구에 획기적인 사료가 되고 있다. 이에 의하면, 화랑 제도는 진흥왕 원년(540)에 창..
  • 화랑세기: 진서 위서 논란에 관하여 21페이지
    - 화랑세기7세기, 김대문 저술화랑의 기원역대 화랑의 지도자인 風月主의 계보 및 행적 등鄕歌와 함께 기록- 공개1989년 민간인이 소장하던 것 공개16장으로 구성1대 風月主~15대 風月主화랑의 기원, 출생 등 구체적 기록
  • 화랑세기 독후감 3페이지
    화랑세기에는 지금 우리의 잣대로는 이해하지 못할 대목이 많다. 대표적인 내용이 아랫사람의 임신한 아내를 취하는 마복자제도, 무관이 친구인 사다함의 어머니와 불륜의 관계를 맺었다든지 출세를 위해 아내를 상납했다는 것은 현재의 우리의 가치관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대목이다. ..
  • [사학] 화랑세기 3페이지
    내가 아는 화랑세기화랑을 처음 접했던 것은 아마도 중학교 때 국사 교과서 안이 아닌가 한다. 화랑도를 지키며 신라의 삼국통일에 큰 공헌을 했던 김유신과 김춘추를 필두로 한 늠름한 화랑들은 당시 사춘기 소녀였던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 주었었다. 특히 김유신과 천관녀에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화랑세기(위작설과 진본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