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민주화항쟁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 타국의 침략보다 더 잔인했던 광주의 80년 5월

나는 멀찌감치 떨어져 있었고 아버지가 관 뚜껑을 열었다. 관에는 절반 가량 핏물이 고여 있었다. 온몸은 참새를 잡아서 껍질을 벗긴 것처럼 온통 붉고 부풀어 올라 있었다. 혀는 10센티미터가 넘게 밖으로 쑥 빠져 있었고, 입 안은 피 거품으로 가득 차 있었다. 왼쪽 눈썹 위에는 담배 크기만한 구멍이 뚫려 있었다. 정연이 아버지는 죽은 지 닷새도 못 된 시체가 이토록 빨리 썩고, 그것도 온몸이 시뻘겋게 부풀어오를 수는 없다고 했다. 얼굴을 알아볼 수가 없을 정도여서 아니길 바라는 마음뿐이었다. 이상하게도 온 몸이 시뻘겋게 벗겨졌는데 손바닥은 손껍질이 두꺼워서인지 그대로였다. 양손바닥으로 지문을 채취한 듯했다. 그때 뒤에서 지켜보고 있던 내가 알아보고는 "맞소! 우리 정연이가‥‥‥"하며 그동안 이를 악물고 참아왔던 오열을 터뜨리며 가슴을 쥐어뜯었다.

윗 글은 이정연(남, 생년월일:1960. 3. 15(당시 나이 20세), 직업:대학생(현재 사망))씨의 부모님(이천균(부), 구선악(모))께서 증언해 주신 바이다. 아침에 나갈 때는 조심히 공수부대를 피해서 잘 다녀오겠다고 나간 자식을 저렇게 처참한 주검으로 맞는 부모 마음이 어떠하겠는가!!! 어디 저 분 뿐이겠는가! 조족지혈일 것이다.

참고 자료

·http://altair.chonnam.ac.kr/~cnu518/
·http://www.518.org/
·http://www.cyber518.kwangju.kr/
·현대 한국사회의 이해와 전망. 강정구 지음. 한울아카데미. 2003년.
·현대 한국을 뒤흔든 60대 사건. 신동아. 동아일보사. 1988년.
·다시 쓰는 한국현대사. 박세길 지음. 돌베개. 1992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