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이청준의 우리들의 천국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이청준의 우리들의 천국

목차

없음

본문내용

때로 우리는 일상에서 탈피해 천국으로 향하는 꿈을 꾼다. 그러나 천국이라고 해서 모든 것이 만족스럽기만 한 것일까? 이청준은 우리의 고정관념과 전혀 다른 천국을 그의 소설에서 제시하고 있다. 당신들의 천국. 왠지 어색하게만 느껴지는 이 제목부터가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우리들의 천국'이 아닌 '당신들의 천국'이라……. 과연 그 둘의 차이점은 어디에 놓여있는 것일까?
소설은 조백헌 대령이 나병 환자들이 모여 사는 소록도의 병원장으로 부임해오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조백헌 원장의 부임에 때맞추어 일어난 원생의 탈출사고는 원장을 난감하게 한다. 소록도에 살고 있는 환자들은 타인으로부터 소외된 사람인 동시에 자기 자신으로부터도 소외된 사람들이다. 섬에서 계속되어온 배반의 역사로 인해 소록도 원생들은 마음의 문을 꼭꼭 걸어잠그고 살아왔던 것이다. 오랜 세월 배반의 역사로 고통받아온 이들은 소록도를 개척하려 하는 조 원장을 불신의 눈길로 대한다. 보건과장 이상욱은 전(前) 원장들과 마찬가지로 조 원장 역시 소록도의 개발과 발전을 명분 삼아 눈부신 자신의 동상을 세우고자 하는 건 아닌지 끊임없는 경계의 눈길로 그를 살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