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살'에 대한 보고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암살의 동기
Ⅲ. 암살의 양상
Ⅳ.암살의 사례들
Ⅴ. 암살범의 특징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민주사회의 실제적인 구조는 국민들과 그들이 선택한 통치자와의 친밀한 관계유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는 극좌 또는 극좌집단들이 그 통치자에 대하여 방해, 납치 암살(Assassination)을 기도함으로써 통치자의 활동을 방해하여 대중과의 접촉을 고립시키려 한다. 어떤 주요 인사들은 폭력행위 가능성이 있는 현장에 공적인 모습을 나타내는 것을 거절해오고 있고, 또 어떤 주요 인사들은 소요와 습격 및 폭격사태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용감하게 국민들과의 공적인 접촉 및 의사소통을 계속하고 있다.
암살에 관해서는 학자에 따라 그 개념이 구구하지만 암살이란 '정치적·종교적 기타 각종 동기에 의해 법에 구애됨이 없이 공적인 지위에 있는 사람을 죽이는 것'이라고 하기도 하고 '정치적·사상적 입장의 상이 대립에 유래되는 동기에서 일정한 정치적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살해하는 일'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암살은 비합법적인 행동이지만 정치 권력과 정치 세력관계를 둘러싸고 사회라든가 국가 또는 정의의 명분아래, 좌파세력의 신잔 강화와 대항세력의 몰락 후퇴를 의도하여 살인을 행하는 점에서 보통 형사사건인 살인과는 다르다. 제정 러시아 , 바이마르 독일, 전전의 일본, 중남미 제국 등과 같이 정치적으로 불안한 나라에 암살이 많고 또 강력한 독재 국에서는 독재자 타도의 가장 유효한 방법으로 쓰여지기도 한다. 정치는 항상 비합리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고, 또 그것이 인간에 의하여 행해지는 이상 암살은 지구상에서 근절되기 어려울 것이라 한다.
그럼 이러한 암살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Ⅱ. 암살의 동기
암살은 연대적·지리적인 규정이 있을 수 없는 것으로 매우 상이하고 다양한 요소들이 암살의 동기로 작용한다. 그 동기를 추출해 낸다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암살의 동기를 부여하는 논리적 근거에 대한 고찰은 보다 효과적인 경호기법을 공식화하는 데 가치 있는 도움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을 수가 없다. 대체로 동기를 부여하는 요소들을 살펴보면 다음 몇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두현, 경호학개론, 백산출판사, 2002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