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강간)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 교육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특징 교육
☞ 성인 여성의 성폭력 초기 피해 시 증상
☞ 아동의 성폭력 피해 시 증상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원인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경과

2. 치료 교육
☞ 약물치료
☞ 정신치료
☞ 행동치료
☞ 인지치료
☞ 가족치료
☞ 집단치료
☞ 입원치료

참고 자료

본문내용

환자들은 심리적으로 매우 예민해져 있으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강간(충격적 사건)을 경험한 환자를 지지해주고 그 사건을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이완요법 등을 포함한 여러 적응기전에 대해 교육해 주어야한다.

1. 특징 교육

사건 후에 심리적으로 불안한데다 여러 가지 증상까지 생기니 더욱 불안할 것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떠한 반응을 보일 수 있는가를 알려줌으로써 환자들이 안심할 수 있게끔 해줘야 한다. 또 강간에 대한 후유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성인 여성의 성폭력 초기 피해 시 증상

· 과민반응 (hyperalertness, hyperarousal)
환자는 항상 안절부절하고 불안스러워 하며 쉽게 깜짝 놀라면서 수세를 취한다. 강간을
당한 사람은 주위에 범인이 있는가를 경계한다. 잠을 잘 못 자고 집중하기가 어렵다.

· 충격의 재경험 (Re-experience or intrusion)
사건이 실제와 같은 것으로 느끼는 기억, 꿈, 환각이 재연될 수 있다.
때로는 기억이 전혀 없거나 거의 희미할 수도 있다.
강간을 경험한 여성은 승강기에 타서 누군가 들어오면 땀이 나기 시작하고 숨이 가빠진다.

· 감정 회피 또는 마비 (avoidance or emotional numbness)
충격의 감정, 생각, 상황의 기억을 피하려고 노력하고 정상적인 감정반응이 소실된다.
감정의 대부분이 비현실적이고 인생의 일상적인 일들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타락하게 되 고 분노, 피해 의식, 수치심, 회피 등으로 고립된다.
어린아이들은 경험 그 자체에 대한 꿈 대신에 귀신에 대한 꿈을 꾼다. 위통, 두통, 화장실 훈련 망각, 이별 불안, 학교공포, 외부인 공포로 나타난다.
알코올이나 약물남용이나 의존에 쉽게 빠진다. 정서적 불안으로 인한 뚜렷한 자율신경계 장애 가 있으며 착각, 환각 등이 나타나기도 하며 해리증상, 공황발작이 동반되기도 한다.

☞ 아동의 성폭력 피해 시 증상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원인

무서운 사건이 그 원인이다. 그러나 사건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그 반응이 다를 수 있다. 즉, 사건의 주관적인 의미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건 자체보다 사건을 겪는 그 사람의 성격이나 적응력 등의 요인이 더 중요하다. 성격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예민하고 쉽게 불안해 지거나 적응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서 스트레스가 생겼을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 쉽고, 만성화되기 쉽다. 또한 어린 시절 커다란 스트레스가 있을 때도 나중에 스트레스가 있으면 이 장애가 생기기 쉽다.
생물학적으로는 스트레스와 관련된 뇌 전달물질과 호르몬 등의 기능 장해가 생기는 것이 원인이라는 보고도 있다.

참고 자료

http://www.psyroad.com
http://www.stressx.co.kr
http://www.carecamp.com/life/mind/m_stress.jsp
http://www.psyroad.com/rape4.htm
ttp://www.dshosp.co.kr/menu/clinic/001_12.ht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