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윤흥길의 장마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참고자료로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Ⅰ.서론
ⅰ.우리나라 전쟁소설이 존립이유

Ⅱ.본론
ⅰ. 시점
ⅱ. 소설의 갈등 구조와 재전환, 화해

Ⅲ.결론

본문내용

『장마』는 전쟁의 소용돌이에 휩쓸린 한 집안의 모습을 보여준다. 평범했던 집안은 전쟁으로 모든 게 변한다. 한반도 전체를 장악한 이념의 대립은 가족의 내부까지 침투해 들어와 갈등을 일으킨다. 빨치산인 삼촌과 국군 소대장인 외삼촌으로 인해 할머니와 외할머니 사이에 생겨난 미묘한 갈등은 외삼촌의 전사 통지서를 받은 날 이후 `외할머니의 장마비 속의 저주`와 함께 더욱더 노골적으로 고조된다. 이처럼 중심의 좌우에는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는 '할머니'와 외할머니'가 존재한다. 이런 호칭이 벌써 소년 나레이터를 중심으로 함을 암시한다.
할머니와 외할머니의 불화는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아니다. 단지, 서로 다른 이념을 가진 아들에 대한 사랑이 그들의 `말다툼 한번 없이 의좋게 지내왔던 사돈` 관계를 갈라놓는다. 할머니들은 빨치산 삼촌과 전사한 외삼촌의 불행이 상대방 때문에 빚어진 결과라고 생각한 것이다. 이것은 이념의 배타성과 전쟁의 공격 논리가 긴밀하거나 친밀한 관계의 사람들까지도 경직화시켜 버리고 만다는 것을 암시한다. 이들의 갈등을 소년이 바라본다.

ⅰ. 시점

이 소설은 소년이 화자인 1인칭 관찰자 시점이다. '시점은 곧 작가의 세계관'이라는 말이 있다. 어떤 시점에서 누가 이야기하느냐에 따라 작품의 주제는 달라지기 때문이다. 왜 '장마'에서는 어린이를 화자로 내세웠을까? 이것은 어린이의 특성을 생각해 보면 금방 풀릴 의문이다. 어린이는 세상을 보는 눈이 순수하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장마 - 윤흥길 2페이지
    장마 - 윤흥길 한국 전쟁은 동족상잔의 비극이었으며 서양의 공산진영과 자유진영의 이데올로기가 맞붙은 대리전이었다. 경직된 정치 이념의 체계인 이데올로기의 대립은 한반도에 전쟁이란 재앙을 불러왔고, 사람들은 이유도 모른 채 죽고 고통받아야 했다. 반세기가 넘은 지금에도 ..
  • 윤흥길 장마 를 중심으로 한 문학작품에 나타난 한국전쟁의 아픔과 극복 방안 7페이지
    문학작품에 나타난 한국전쟁의 아픔과 극복 방안 -소설 『장마』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Ⅱ. 가족사에 드러난 한국전쟁 Ⅲ. 『장마』에 나타난 한국전쟁의 아픔 극복 방안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Ⅰ. 서론 전쟁은 그 당사자들에게 삶의 토대를 뒤바꾸어 놓는 상처를..
  • 윤흥길 장마 분석 5페이지
    윤흥길 장마의 서사의 구조와 배경 인물 분석 1. 서문 윤흥길의 소설 장마는 1973년 문학과 지성에 발표된 작품이다. 기본적으로 6.25동란을 배경으로 하는 한편 우리나라의 토속신앙이 깔린 작품으로 2000년에 시행된 7차 교육 과정부터 국어 교과서 상권에 실리기 시..
  • 윤흥길 장마 분석 2페이지
    현대소설 작품읽기 Study Group. 윤흥길, ?장마? ?장마?(1973) - 윤흥길 1. 윤흥길(1942~ )의 생애 전북 정읍 출생. 원광대 국문과 졸업. 1968년 『한국일보』신춘문예에 단편소설 「회색 면류관의 계절」당선. 1973년 「장마」를 발표하면서 문단..
  • 윤흥길의 장마 작품분석 4페이지
    윤흥길 - 장마 1. 줄거리 지루한 장마가 계속되던 어느 날 밤, 외할머니는 국군 소위로 전쟁터에 나간 아들이 전사하였다는 통지를 받는다. 이후부터,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잃은 외할머니는 빨치산을 향해 저주를 받는다. 같은 집에 살고 있는 친할머니가 이 소리를 듣고 ..
  • [장마]윤흥길의 장마 6페이지
    윤흥길의 장마 1. 윤흥길의 생애와 작품세계 1968년 《한국일보》신춘 문예에 단편 <회색 면류관의 계절>이 당선되어 등단한 윤흥길은 7,8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의 한 사람이다. 그는 철저한 리얼리즘적 기율에 의해 시대의 모순과 근대사에 대한 심원한 통찰력을 보여 주..
  • 윤흥길의 '장마'를 읽고... 5페이지
    윤흥길의‘장마’를 읽고 우리에게는 갈 수 없는 나라, 가까이 가면 안 되는 나라가 지구상에 딱 한 군데 있다. 바로 북한이다. 같은 조상을 가진 같은 민족의 나라이면서 남북한 서로가 '나라'라 부르기를 꺼려한다. 남쪽엔 북의 대사관이 없고, 북에는 남의 대사관이 없다...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후감] 윤흥길의 장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