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과여성 양성성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완벽 그자체~

목차

1. 생물학적 성, 사회적 성, 그리고 생물학
2. 사회적 성과 양성성
3. 사회적 성의 사회화
4. 생물학과 문화의 상호작용
5. 성 정체감과 성성-세 가지 이론

본문내용

이번 시간에는 ‘남자’ 혹은 ‘여자’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남성과 여성이 얼마나 다른 세계에서 살아 가는가?를 분석하고, 성별 차이의 본질에 대해서 논의한다.

우리 부모님 세대만 해도 ‘세상이 변해도 남자가 할 일과 여자가 할 일은 따로 있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았다. 이런 생각은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는 생각을 전제한 것이다. 어머니들의 경험담을 통해 사내아이는 뱃 속에서 노는 것부터가 다르고, 태어날 때 울음소리도 다르고, 젖빠는 모습에서 노는 모습, 그리고 좀 자라면 마음 씀씀이에 이르기까지 여자아이와 다르다는 이야기를 무수히 듣는다. 남녀의 차이에 대한 고정관념은 단순히 기질이 다르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능력이 다르다는 주장으로까지 나아간다.

성격과 능력 면에서 남녀는 얼마나 다른가? 여성학이 등장하기 오래 전부터 심리학은 성차에 대한 연구를 해왔다. 초기 연구들은 대체로 성차이를 강조하는 쪽이었다. 왜냐하면 그 당시에는 성차는 생물학적 기반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었기 떄문이다. 이것은 학문 영역 역시 사회적 고정관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음 단계로 심리적인 차이란 생물학적인 요소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힘에 의해서도 결정된다는 쪽으로 경향이 바뀌었으나, 그렇더라도 남자는 남자답고 여자는 여자다운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가 우세했다.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