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사회계약론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서양 근세의 철학은 확실한 앎을 찾아가는 것이었다. 이제 까지 믿어 왔던 것에 대한 불확실성과 그들의 삶을 지배해온 어두운 종교의 그늘이라는 알 수 없는 것에 대한 믿음에 대한 회의에서온 시간들에 대한 반성으로서의 철학을 전개한 것이었다. 또한 권위에의 도전. 이제 까지 믿어 왔던 것이 무너짐과 동시에 자신들의 삶을 지배해온 종교라는 권위가 땅에 떨어지게 되고 그들을 억눌러 왔던 ‘뭔가’가 어긋나 있다는 의식이 탄생하게 된다. 규정된 것에 대한 도전. 확실한 근거지움을 통한 진리에의 길. 그리고 그 모든 것에 대한 회의를 통한 새로운 규정지움.
장 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도 그러한 사회의 의식의 반영일 것이다. 왜 인간은 모여 사는가? 이러한 물음 이전에는 종교라는 거대한 폭력이 그 물음에 대한 답을 제시해 주었다. 앞서서 말을 했지만 그러한 종교의 권위가 떨어지고 그 믿음의 상실이 ‘사회계약론’을 주장하게 하였다. 좀더 확실한 단순히 권위에 의한 믿음에 근거하지 않은 이성이라는 보다 합리적인 근거를 통한 사회에 대한 해석이 그들에게 필요했다. 폭력에 맞서서 싸울 수 있는, 자유라는 이름의 환상을 얻기 위한 투쟁의 발판이 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