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르노의 동일성 비판과 비동일성 개념

등록일 2003.06.11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 론

부정변증법에 나타난 아도르노의 철학
1. 아도르노의 철학과 이해
2. 아도르노의 철학하는 방법
1) 계몽의 변증법
2)개인과 대중(동일화·이상화)
3)부정 변증법(동일성에서 비동일성으로)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부정변증법은 변증법의 새로운 모색이라는데에 그 의미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아도로노(T.W.Adorno)의 부정변증법은 전통적 변증법과는 그 차이가 있다. 변증법은 이미 그 예전 플라톤 시대부터 부정이라는 사유수단을 통해서 어떤 긍정적인 것을 끄집어 내려했다. 아도르노는 규정성을 조금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 변증법을 그런 긍정적 본질로부터 해방시키고자 하려한다는 점이다. 또한 아도르노의 부정변증법은 호르크하이머의 전통이론 및 도구이성에 대한 비판을 배경으로 삼고 있으므로 당연히 관념론과 형이상학을 배격하고 있다. 부정변증법은 인식이 아니라 의식을 주제로 삼기 때문에 대상을 고정된 것으로가 아니라 운동하는 것 그리고 모순과 갈등에 차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아도르노는 한편으로는 논리적인 차원에서 추상적인 계몽에 의하여 인간의 자기의식이 은폐되어 왔음을 지적하며, 또 한편으로는 정신분석학의 차원에서 개인이 동일화의 자동작용으로 인하여 대중으로 몰락한 것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동일화를 지양하고 비동일성을 지향했던 것이 아도르노에게 있어서 부정변증법의 핵심인 것이다. 아도르노의 입장에서 볼 때 변증법이란 비동일성의 의식 이외에는 다른 어떤것도 아닌 것이다. 여기서는 이런 아도르노의 부정변증법의 비동일성에 대해 알아보고, 먼저 그와 관련된 철학적 부분을 이해하는 형식을 취하게 될것이며, 이를통해 동일성비판과 비동일성으로 지향해가고 있음에대해 알아보게 될것이다.

부정변증법에 나타난 아도르노의 철학

1. 아도르노의 철학과 이해

아도르노에게서 가장 자주 만나는 말 중의 하나는 부정(否定,Das Negative)이다. 이 말은 그에게 가장 긍정적인 것을 뜻한다. 이러한 내용은 아도르노의 어법이 보편적인 어법과 대단히 다르다는 것을 알려 준다. 그의 책 『부정의 변증법』에 나오는 변증법이란 말도 사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변증법과는 다르다. 왜냐하면 그의 변증법에는 통합의 부분이 없기 때문이다. 그의 변증법을 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부정법정도로 표현할 수 있다. 부정은 그의 철학적 방법론이 되어있다. 그 자신은 학문적 방법이나 준거를 혐오스러운 것으로 말한다. 그의 부정의 방법은 준거틀과 같은 말에는 어울리지 않지만 그의 철학을 만드는 방법이 되고 있으며, 모든 논의가 부정의 정당화를 지향하고 있다.
아도르노가 가장 싫어하는 말 중의 하나는 긍정(肯定, Affirmation)이란 말이다. 이 말은 항상 부정적으로 사용된다. 여기에서 사용된 싫어하는 이라는 형용사는 의도적으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아도르노의 철학이 비판적 사유의 생동성을 분명히 하는 철학이라는 것을 말하기 위함임을 밝히고 싶다. 그의 철학에서는 형식적 논리보다는 비판적 사유의 생동성이 더욱 중요하다. 이러한 것들이 그에게 있어서 전통적 철학에서의 형식논리학 즉 전통변증법이 아닌 부정변증법인 것이다.

참고 자료

- 테오도르 아도르노,『부정 변증법』, 홍승용 역, 한길사 , 1999.
- 강영계, 『사회철학과 변증법』, 참꼴, 1989.
- 백승균,『변증법적 비판이론』, 경문사, 1982.
- 문현병,『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회비판이론』, 동녘, 199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