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서평] 이중환의택리지 서평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앞부분에 작가이중환에 대한내용있구요..택리지내용4단계분석했구..뒤에 비판,긍정,지리적인시사점..그리구 나름대로 소감도써봤어요^^

목차

Ⅰ. 여는말

Ⅱ. 펼치는말
1. <택리지>의 구성과 내용소개
1) 사민총론
2) 팔도총론
3) 복거총론-지리,생리,인심,산수
4) 총론
2. <택리지>의 긍정할점
3. <택리지>의 비판할점
4. <택리지>의 지리적인 시사점

Ⅲ. 닫는말

본문내용

2. <택리지>의 긍정할 점
..... 또한 이전의 풍수가들이 시도한 방법인 음양풍수에 의존하지 않고, 각 도의 자연적, 지리적인 특색을 실증적이고 과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고 있다. 즉 지리와 생리, 인심은 인간생활은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상호관계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오늘날에는 자연을 경시하고 파괴시키는데 그와는 달리 <택리지>에서는 자연과의 동화된 삶을 추구하고 있는 것 같다. 햇빛과 땅, 인심 등은 삶과 매우 긴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줌으로써 자연을 좀 더 친숙하게 느낄수 있고, 자연을 아끼고 보살피는 마음이 지금보다는 더 컸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이러한 것들이 오늘날 자연이 경시되고 있는 풍조에 대한 본보기로 삼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4. <택리지>의 지리적인 시사점
그리고 비록 200여년전의 저술이기는 하나 자신의 경험으로 강원도 지역의 남벌과 관련하여 한강의 수위가 높아짐을 염려한 점, 중국 산동성의 어민이 침략할 것을 염려하여 평화선 설치를 예언한 점, 대마도로 인해 한일관계에 체면을 잃기 쉽다고 한 점 등 오늘날 읽어도 치밀한 논리가 베어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지리학] 택리지 13페이지
    택리지에 나타난 실학적 태도 요즘 사회적으로 ‘백두대간이냐 태백산맥이냐?’ 이런말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백두대간은 풍수지리의 영향으로 한국의 산맥들을 백두산에서 시작해 유기체적으로 이어져 있다고 보는 것이다. 여기 ‘택리지’에서도 백두산에서 시작되어 각 도가 ..
  • 택리지 서평 ' 택리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의' 6페이지
    택리지는 사민총론, 현대적인 지지(地誌) 또는 지역지리에서와 같이 지방지에 해당하는 팔도총론, 계통적인 총론에 해당하는 복거총론(卜居總論) 그리고 마지막 종합인 총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현대지리서와 다른 것이 있다면 서론에 해당하는 사민총론(四民總論)과 결론에 해..
  • 택리지 감상평 5페이지
    1. 택리지 조선시대 1751년(영조 27)에 실학자 청담(淸潭) 이중환(李重煥:1690~1756)이 저술한 지리서이다. 다른 이름으로는 《박종지(博綜誌)》라고도 한다. 필사본. 1책. 규장각 등에 소장. 저술 당시에는 책의 이름이 정해지지 않았으며 뒤에 이긍익(李肯翊..
  • 이중환의 택리지 서평 5페이지
    1. 서론이중환이 쓴 <택리지>는 당대 18세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인문지리서로,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폭넓은 관심을 모은 대중 교양서로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내가 이중환의 이름과 그의 저서 <택리지>를 처음 접한 것은 고등학교 지리 시간으로 지금은 시간이 흘..
  • [독후감]택리지 독후감 6페이지
    1) 택리지의 구성 ‘택리지(擇里志)’는 크게 사민총론(四民總論), 팔도총론(八都總論), 복거총론(卜居總論), 총론(總論)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팔도총론과 복거총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사민총론에서는 “옛날에는 사대부가 따로 없고 모두 민이었다.”고 시작하며 사대부의 신..
  • [올해최신A+자료]택리지의 재해석[택리지의 분석과 재해석][택리지에관한 레포트][택리지 현대적관점에서 재평가][택리지재평가][이중환의 택리지] 9페이지
    먼저 덕지 즉 지금의 덕진연못이 만들어진 배경이 빠져서 보충을 해 보았다. 덕진연못은 전주의 땅이 서북쪽으로 열려 있기 때문에 땅의 기운이 음지인 서북쪽으로 빠져 나가는 것을 막으려고 이 지역 사람들이 동쪽의 건지산과 서쪽의 가련산 사이에 커다란 못을 만든 것이 그 유..
  • [지리]택리지와 풍수지리 19페이지
    청담 이중환(李重煥)조선 후기의 실학자.우리나라 실정에 입각한 실제적인 사고를 추구했으며, 이익(李瀷)의 학풍을 계승하여 조선 후기 인문지리학 연구의 선구를 이룸. 본관은 여주(驪州). 자는 휘조(輝祖), 호는 청담(淸潭)·청화산인(靑華山人)..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