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문화] 우리말쓰기에 대하여(한글전용)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진짜 힘들게 만들었음당!!

목차

머릿말

몸말
하나. 말과 얼과의 관계를 알아보자.
둘. 우리나라가 오랫동안 한자를 씀으로써 한자가 우리나라 얼 문화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자.
셋. 한글만 쓰기의 주장과 한자섞어쓰기 주장을 들어가면서 한글만 쓰기의 옳음을 밝히려 한다.

맺 음 말

본문내용

하나. 말과 얼과의 관계를 알아보자.

언어에 대한 본질과 속성을 살펴보면, 훔볼트는 "인간이 객관적인 세계를 직접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를 통해서 인식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또한 코집스키는 "인간의 위대성은 언어에 있으며 언어로 말미암아 인류는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올 수 있었다."고 이야기했고 한흰샘, 주시경 선생님은 "말이 오르면 나라가 오르고 말이 내리면 나라도 내린다."고 했으며, 외솔 최현배 선생은 "말은 얼을 나타내고 글은 말을 나타낸다. 그러한 즉, 얼-말-글은 셋이면서 하나이다. 배달겨레의 얼이 가는 곳에 말과 글이 가고, 말과 글이 가는 곳 에 또한 얼이 간다." 고 말했다. 이와 같이 선각자들이 말했듯이 언어를 단순히 전달 도구로만 보지 않고 언 어 자체가치 이상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얼과의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말들을 종합적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언어는 인간의 사유를 일정한 방향으로 이끌고, 인간의 감각적 지각에도 작용하기 때문에 인간이 이해하는 삶을 세계는 사실 언어를 통해서 구성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결국 우리들은 언어를 통해 객관적인 세계를 인식하고 객관적인 세계를 재창조함으로써 곧 우리의 삶의 세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와 같이 언어가 언어 자체의 구조에 따라서 인간의 생각을 이끌어가고, 인간의 감성적 지각에 작용하고, 인간의 삶의 세계를 형성한다면, 모든 민족들의 문화와 역사와 그 나라의 모국어에 특이한 의미를 갖게 된다. 곧 그들의 모국어에 의해서 이끌려 사유하고 지각하고, 모국어의 구조와 성격에 의해서 생각하고 지각하고, 삶 의 세계를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얼은 언어를 양식으로 하여 문화라는 객관적 세계를 만들어 내고 그렇게 만들어진 문화는 다시 언어를 통해 얼 속에 축적되는 것이다. 말과 얼의 관계가 이러하다면 한글전용과 국어순화의 이유가 될 수 있을 듯 하다.
우리의 말글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 일제시대의 잔재가 아직 남아있는 일본식 한자어와 일본어, 요사이 마구 쏟아져 들어오고 있는 영어를 비롯한 서양외국어 따위를 아무런 의식없이 쓴다는 것은 우 리의 말글이 오염되었는 것처럼 우리의 얼도 오염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말과 얼과의 관계를 고려해 보았을 때 우리의 말과 글을 갈고 닦아 우리의 얼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