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웨슬리 구원론의 역사신학적 배경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루터적 배경
2. 칼빈적 배경
3. 알미니우스적 배경
4.동방 교회적 배경
5. 어거스틴적 배경
6. 영국 성공회와 로마 천주교회적 배경
7. 원서적 배경
8. 역사신학적 배경에 관한 종합과 분석

본문내용

1)루터적 구원론
루터의 운명을 바꾼 것은 하나님의 의는 능동적인 의, 곧 심판하시고 정죄하시고 저주하시는 의로만 생각하였다. 그 무서운 심판 앞에 죄인인 자신의 모습 때문에 큰 절망, 죽음에 이르는 병에 빠지게 되었다. 그러나 그 말씀을 묵상하고 또 묵상하는 가운데 그 뜻이 전혀 다른 것을 발견하였다. 죄인을 무서운 공포와 절망에 빠뜨린 죽음에 이르는 병에서 해방되는 순간을 경험한 것이다. 능동적인 의 가 아니라 수동적인 의임을 깨닫게 된 것이다. 루터의 서재가 탑에 있었는데, 이것을 ‘탑의 경험’ 이라고도 부른다.
루터는 바로 십자가 신앙을 통해 중세인을 자유하게 하였다. 율법과 선행의 무거운 짐에서 자유하게 하였다. 고해성사의 짐에서 자유하게 하여 모든 평신도도 제사장으로서 직접 죄을 하나님께 고백하게 하였고, 신부만 떡과 포도주를 마실 수 있다고 하여 평신도는 떡만을 먹게 하였던 교회의 바벨론 포로에서 해방시켜 모든 평신도도 포도주를 마실 수 있도록 해방시켰다. 그리스도의 피가 평신도들의 죄를 위해서도 흘려진 것이요 그리스도께서 둘 모두를 주셨으니 당연히 둘 모두 평신도들에게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성직자들도, 결혼할 수 없었던 포로 상태에서 해방시켜 수도사와 수녀들이 결혼할 수 있도록 소개하기도 했다. 마지막 하나님은 수녀를 남자들에게 소개하다가 상대자가 없자 자신이 결혼하였다. 이러한 자유와 해방 운동은 철저히 십자가의 은총을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다는 신앙의인화에 기초하여 미신과 타부와 맹종과 형식과 율법과 고행과 금욕에서 중세인을 해방시킨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