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구] 인류의 미래와 한반도의 미래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개인생각을 쓴것입니다..교수님이 짧게 요약하라고 하셔셔~~
짧지만 칭찬받은 레폿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산업혁명이후 인류의 문명은 급속한 변화 속에서 발전 또는 진보되어왔다. 민족주의와 제국주의의 뒤를 이어 지금은 신자유주의사상의 등장과 물질만능주의, 인간소외, 환경파괴, 수많은 전쟁 등의 사건에서 인류는 과거와는 크게 다른 문제점을 풀어야만 하고 현실에 대한 불안감은 미래에 대한 더 큰 의문점을 제시하게 된다. 그렇다면 앞으로 인류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지금까지 수많은 국제정치이론이 등장했고 때로는 그 이론들이 현실정치에 쓸모없이 되어갔다. 사회주의가 붕괴되고 세계정치는 힘에 의한, 지배국에 의해 주도 되며 때로는 힘의 강함이 침략과 전쟁에 정당성을 주어지기도 했다.
맋스 레닌은 사회주의가 고도로 자본화된 사회에서 프롤레타리아의 봉기로 인해서 일어나게 되며 이는 전 인류가 나아가야 할 이데올로기의 끝인 것처럼 생각하게 하였다. 하지만 프롤레타리아의 상층부가 이미 자본가들에 의해 매수 되어졌고 그렇기 때문에 억압받거나 착취당한 국가에서 혁명이 일어난다고 말한 레닌에 의해 러시아에서 혁명이 일어났다. 이는 처음 맋스, 엥겔스와의 생각에서 벗어난 것이었다.
이렇게 일어났던 공산주의가 붕괴되고 세계는 미국중심의 반 공산주의적 민주주의가 지배하는 사회가 되었다. 이는 신자유주의의 도래를 가져왔고 지금은 힘의 정치가 지배하는 세계질서 속에서 국가 경제체제도 블록경제로, 민족국가 주의에서 세계화로 세계질서를 급속히 개편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