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가와 묵자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개인적으로 동양 철학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그동안 너무 많이 들어온 유가(儒家), 도가(道家), 불가(佛家), 법가(法家-비록 가장 낮은 단계의 통치 방법이라고는 했지만) 그리고 이해는 잘 되지 않았지만 나름대로의 논리를 펼친 명가(名家)까지······. 그 중에서도 난 묵가 사상(墨家思想)에 가장 관심이가고 호감이 간다. 2500년 전에 평등사상을 펼친 묵자가 놀라울 따름이며 동양 사상에는 기독교와 같은 평등사상이 없는 줄만 알았던 나에게는 큰 충격이었기 때문이다.
묵자(墨子)는 묵가(墨家)의 비조(鼻祖)이다. 많은 고대인들의 생애가 그렇듯이 묵자의 생애도 모호하여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문헌마다 다른 정보를 주고 있지만, 양계초(梁啓超)의『자묵자학설(子墨子學說)』에 근거하면 묵자는 기원전 492년에서 468년 사이에 태어나 기원전 420년에서 376년 사이에 생을 마쳤다고 한다. 이 시기는 대략 공자가 죽고 난 후 맹자가 태어나기 전 시기이다. 묵은 성이 아니라는 설, 적 또한 이름이 아니라는 설 등, 모두 일치하지는 않지만 많은 자료를 종합해 보면 묵자는 분명 사회의 최하류층 출신이 분명하다. 그는 세속적이고 실천적인 이론을 펼쳤고, 하층민을 위한 이론을 전개 하였다.

참고 자료

『묵가철학연구』(이운구  윤무학 공저, 대중문화연구원)
『묵자』(묵적 지음, 박재범 옮김, 홍익출판사)
『제자백가』(이민수 지음, 홍신문화사)
『중국 철학이야기』(주채  윈버그 채 공저, 편집부 옮김, 도서출판 두로)
『중국의 사상』(우노세이이찌 지음, 김진욱 옮김, 열음사)
『우리는 왜 묵자인가』(기세춘 지음, 초당)
『동양철학에세이』(김교빈  이현구 지음, 동녘출판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