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리어왕과 철학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철학숙제에는 제격이며 줄거리도 정확히 요약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난 철학시간에 '세익스피어 인 러브'를 보았다. 그러면서 한상우 교수님께서는 셰익스피어 4대 비극과 로미오와 줄리엣 총 5작품중 한가지를 골라 인간본성에 내재되어 있는 슬픔에 대해 철학적으로 접근하기라는 숙제를 내어 주셨다. 철학적 접근하기라... 철학개론 수업시간에 집중하여 청강하지 않고 철학적 사색을 해보지 않았던 게으른 본인은 아직 솔직히 철학이 무엇일까? 철학적인 것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에 아직도 답할 수 없다. 그래서 본인은 그저 되도록 조금이라도 더 생각을 하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리어왕의 줄거리는 이렇다. 노쇠하여 판단이 흐려진 자부심 강한 Lear왕이 두 악한 딸의 위선적인 감언이설을 믿고 그들에게 왕국을 나누어주는 대신 진정 자기를 사랑하는 착한 딸의 참말은 미워하며 그녀를 추방해 버리지만, 결국은 은총을 입었던 두 딸에게 버림을 받고, 내쫓았던 딸에 의해 구원을 받는다는 줄거리이다. 또 하나의 평행적인 줄거리는, 남의 말을 잘 믿는 Gloucester 백작이 서자인 Edmund의 감언이설에 속아 적자인 Edgar가 자기를 죽일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믿고 그를 쫓아 버리고는 서자를 후계자로 삼지만, 결국은 그 서자에게서 배반당하고 쫓아낸 적자에게서 구원을 받는다는 얘기다. 하지만 결국 Lear왕의 참딸인 코델리아와 Gloucester 백작의 적자인 Edgar 둘다 사망하고 만다. Lear는 결국 딸들에게 당하고 기가 넘쳐 미치고 난 다음에야 비로소 세상일을 뚫어보는 지혜를 얻게 되었고, Gloucester는 두 눈을 뽑히고 장님이 된 다음에야 비로소 세상일을 똑똑히 가려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 줄거리는 인터넷을 참조하였습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