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계량분석] 가설검정절차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행정계량분석 가설검정 절차에 대한....

목차

없음

본문내용

통계적 가설이란 통계적으로 검증될 수 있도록 표현된 가설을 말한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설'이란 말을 먼저 이해해야 하고 아울러 '통계적으로 검증될 수 있도록 표현'한다는 의미도 알아야 한다.
먼저, 가설이 무엇인지 간단히 살펴보면, 가설은 흔히 증명되지 않은 상태에 있는 잠정적 법칙이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통계적으로 검증될 수 있도록 표현된다"는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보자. 사실 이 말은 가설검정절차를 밟아서 검증될 수 있도록 표현된 것을 가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가설검정절차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가설검정: 가설을 명백히 밝힌다.
(2) 유의수준 결정: 몇 %의 확률로서 가설을 검정할 것인지, 또는 검정상의 잘못을 범할 확률을 몇 %로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3) 채택역·기각역 설정: 조사된 표본의 통계량이 어떤 범위에 속하면 가설 을 받아들일지, 또 어떤 범위에 속하면 가설을 기각할지를 설정한다.
(4) 통계치 계산: 조사를 착수하여 무작위로 표본을 뽑아 통계치를 계산한 다.
(5) 채택·기각 여부 결정: 통계치가 채택역에 들어가는지, 기각역에 들어가 는지를 보고 가설의 채택이나 기각 여부를 결정한다.


위에서 간단히 살펴본 가설검정절차에 각 단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통계적 가설검정의 첫 번째 단계는 가설을 명백히 밝히는 단계이다. 가설은 귀무가설과 대립가설로 나눈다. 모집단의 평균이 얼마일 것이라든가 두 모집단에서의 평균( μA와μB )이 서로 같다 든 가 하는 주장을 귀무가설(Η0)이라고 부르고 이 귀무가설의 주장내용이 틀렸다고 표현하는 가설이 대립가설(Η1)이다.
가설검정의 두 번째 단계는 검정상 오류를 범할 확률을 얼마만큼으로 할 것이냐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가설검정상 오류를 범하는 이유는 우리가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서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지 못하고 표본을 뽑아서 표본에서의 통계치를 보고 모집단에서 가설이 타당한가를 추측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수가 포함될 신뢰구간을 추정할 때와 똑같은 원리로 귀무가설(Η0)에서 주장하는 모수(μ)를 중심으로 일정한 신뢰수준을 가진 채택역을 만들고 이 지역의 범위 안에 표본에서 얻은 통계치()가 포함되면 Η0를 채택하고 채택역 바깥 부분(기각역)에 통계치가 포함되면 Η0를 기각하고 Η1을 채택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