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개론] 도메인의 구성 및 DHCP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메인의 단계별 구성과 종류에 대해서 설명을 해놨고, DHCP에 대해서 설명을 해놨습니다. 많이들 받아가세요

목차

1. 최상위 도메인
2. KR 도메인의 2단계 도메인
3.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란?

본문내용

3.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란?
인터넷을 사용하고자 하는 컴퓨터는 IP주소가 있어야만 한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IP의 부족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실제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컴퓨터에도 IP를 부여해서 다른 인터넷을 하려는 컴퓨터에는 IP가 없어 사용 못하는 일이 벌어지게 된다. DHCP는 네트웍 관리자들이 조직 내의 네트웍 상에서 IP 주소를 중앙에서 관리하고 할당해줄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이다. 인터넷의 TCP/IP 프로토콜에서는, 각 컴퓨터들이 고유한 IP 주소를 가져야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조직에서 컴퓨터 사용자들이 인터넷에 접속할 때, IP 주소는 각 컴퓨터에 반드시 할당되어야만 한다. DHCP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각 컴퓨터마다 IP 주소가 수작업으로 입력되어야만 하며, 만약 컴퓨터들이 네트웍의 다른 부분에 속한 장소로 이동되면 새로운 IP 주소를 입력해야 한다. DHCP는 네트웍 관리자가 중앙에서 IP 주소를 관리하고 할당하며, 컴퓨터가 네트웍의 다른 장소에 접속되었을 때 자동으로 새로운 IP 주소를 보내줄 수 있게 해준다.
DHCP는 주어진 IP 주소가 일정한 시간동안만 그 컴퓨터에 유효하도록 하는 "임대" 개념을 사용한다. 임대시간은 사용자가 특정한 장소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인터넷 접속이 필요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DHCP는 사용자들이 자주 바뀌는 학교와 같은 환경에서 특히 유용하다. DHCP는 사용 가능한 IP 주소의 개수보다 더 많은 컴퓨터가 있는 경우에도 IP 주소의 임대시간을 짧게 함으로써 네트웍을 동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DHCP는 영구적인 IP 주소를 필요로 하는 웹서버에 대해서는 정적인 주소를 제공한다.

1) DHCP동작원리
DHCP서버는 IP를 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클라이언트들은 자동적으로 IP를 대여해 서 네트워크에 참여하게 되며 임대기간이 만료하면 갱신시도를 하게 된다. 갱신을 통해 IP 를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되고 갱신시도는 임대기간의 50%가 경과되었을 때 첫 번째로 일 어나며 87.5%가 경과되면 두 번째 갱신시도가 요청됩니다.

DHCP서버와 클라이언트의 통신은 브로드캐스트로 진행되며 그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Discover : DHCP클라이언트가 DHCP서버를 발견한다.
2. Offer : DHCP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IP임대를 제안한다.
3. Selection : 클라이언트는 제안된 IP중 1개를 선택한다.
4. Acknowlegment : 서버는 임대해간 IP를 인식한다

참고 자료

인터넷 프로토콜 핵심 가이드(에릭 홀)
http://domain.nic.or.kr/menu/guide/domain7.html
http://domain.nic.or.kr/menu/guide/domain11.html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