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좌익과 극우 파시즘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발표하시면 좋을 겁니다.

목차

서론
1.좌파와 우파
2.파시즘
3.대중문화와 대중의식 그리고 이데올로기
본론
4.내 몸 속의 반공주의-레드컴플렉스
5.내 몸 밖의 무솔리니-언론매체,대중매체
6.내 몸 속의 무솔리니-일상적 파시즘
결론
7.일상적 파시즘의 극복과 우리의 역할

본문내용

'잘 보면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무관심하면 결코 보이지 않습니다'
신고하지 않으면 국가전복이라도 될 것처럼 위협하고 나선지 벌써 반세깁니다. 북한을 적으로 규정한 국가보안법을 매개로 모든 사회주의 사상은 물론 '반북'이 아니면 이 땅에 설 수조차 없었던 지난 50년입니다. 이런 '빨갱이 무섬증', 즉 레드 컴플렉스는 지하철마다 붙은 간첩신고 포스터에서 생활내부까지 깊게 침투해 무의식 속에 잠재해 왔던 것입니다.
<중략>
일상적 파시즘 예2
이번 2002 한일 월드컵은 우리 국민에게 있어 평생 잊지 못할 기억을 안겨주었습니다. 우리 대표팀은 당초 목표였던 16강을 훌쩍 뛰어넘어 세계 4강에 올랐고, 온 국민은 하나가 되어 대~한민국을 외쳤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함성이, 우리의 하나됨이 과연 공동체 의식의 아름다운 발현이기만 했을까요?
한국인의 단일 민족 의식의 본질은 한 마디로 ‘우리’라는 동류 의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의 마누라’가 아니라 ‘우리 마누라’라 불리며 아는 사람에게는 인정스럽고 친절하지만 모르는 남에게는 냉담합니다. '대~한민국'과 '오~필승 코리아'는 축제의 단순한 상징적 기호이며 동시에 그 이상이었습니다. 그것을 통해 '온국민이 하나된 경험'은 한국인의 동질성을 강화했고 동시에 우리 민족의 배타성만을 강화했습니다.

참고 자료

우리 안의 파시즘 <임지현>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 <진중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인터넷 커뮤니티에 나타나는 문화적 현상- 디지털 파시즘을 중심으로- 11페이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대중문화는 문화연구자들 사이에서도 다양한 정의 방법이 존재한다. 대중문화를 흔히 사람들이 많이 좋아하는 것 혹은 예술 활동과 같은 텍스트를 일컫기도 한다.하지만 이와 같은 것들은 대중 문화를 말하기에는 그 ..
  • 근대일본과 아시아정세 10페이지
    1. 제 1차 세계대전과 일본 -다이쇼(大正)정변 러일전쟁에서 승리하였지만 막대한 군비지출로 일본의 재정은 악화되었고, 1911년 성립한 제 2차 사이온지(西園寺) 내각은 긴축재정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중국의 신해혁명에 자..
  • 대중문화현상 읽기를 통한 자유주의 재론 20페이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문화란 고부가가치를 가진 새로운 힘의 세력으로 그 위치를 굳건히 했다. 사람들에게 가장 거부감없는 존재로 그 세력을 확장시킨것에 그중 대중문화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과거 파시즘이라는 이름으로 군림하며..
  • 대중문화의 정치와 경제 9페이지
    의 분리이다. 전통 시대 민중의 일상에 존재하던 문화는 생산하는 자가 곧 소비자이고 소비자가 곧 생산자였다. 그러나 사회가 분화하고 삶의 양식이 변화하면서 전문적으로 문화를 생산하는 생산자들이 생겨나게 된다. 문화의 생산..
  • 대중문화를 읽는 몇 가지 시각 4페이지
    Ⅰ.대중문화를 읽는 몇 가지 시각 1.대중문화를 보는 여러 시각. 우리 어린 시절에 읽었던 책 혹은 봤던 영화의 잔상들이 아직 기억하고 있다.유년을 형성하는 `역사`로 남아 있는 것은 분명하다.그리고 어떤 이미지로,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대중문화] 좌익과 극우 파시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