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유교의 경전과 사상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정말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습니다....직접 책보고 작성했구요..아마 그대로 내셔도 상관없을듯...^^ 전 이걸로 A+ 받았습니당...^^ 그럼 좋은 결과 있으시길....

목차

1. 유교의 사상
1) 공자
2) 맹자
3) 순자

2. 유교의 경전
1-사서
1) 논어
2) 맹자
3) 중용
4) 대하
2-삼경
1) 시경
2) 서경
3) 역경

본문내용

Ⅰ . 유교의 사상

유교의 역사는 공자로부터 시작된 것은 아니다. 공자 이전 수세기 동안 존속해 온 의례제도가 있었고, 공자는 이를 바탕으로 유학을 체계화하여 새로운 것을 알게 한 대학자이었다. 그리고 공자 이후 맹자와 순자를 거치면서 집대성된 고대 유학이 한국에 전해졌다. 따라서 유교의 역사와 사상을 알기 위해서는 중국의 공자와 맹자 그리고 순자의 생애와 사상을 먼저 살피고, 후대에 이르러 성리학, 즉 신유학으로 발전된 과정을 알아보아야 한다.

1. 공자
춘추 말기, 주나라의 봉건질서가 쇠퇴하여 사회적 혼란이 심해지자, 공자는 주왕조 초의 제도로 복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위정자는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과 예의에 의한 교화가 이상적인 지배방법이라 생각했다. 이러한 사상의 중심에 놓인 것이 인(仁)이다. 공자는 최고의 덕을 인이라고 보고 인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리스도교의 사랑이나 불교의 자비와는 다른, 부모형제에 대한 골육의 애정 곧 효제(孝悌)를 중심으로 하여 타인에게도 미친다는 사상이다. 모든 사람이 인덕(仁德)을 지향하고, 인덕을 갖춘 사람만이 정치적으로 높은 지위에 앉아 인애(仁愛)의 정치를 한다면, 세계의 질서도 안정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2. 맹자
① 성선설(性善設): "인간 본성은 착하다.”
·인간의 착한 본성을 기반으로 사회의 혼란을 극복하고자 함.
·인간 내면적 본성
-인(仁)- 내면적 본성으로서의 따뜻한 사랑, 측은히 여기는 마음. (특히, 공자가 강조)
-의(義)- 옳고 그름을 구분하는 (차가운)사회 정의, 악을 미워함. (특히, 맹자가 강조)
·사덕과 사단(事端: :德의 실마리, 단서, 근본): 인간의 본성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