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생활문화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의생활
2. 식생활
3. 주생활
4. 가계(가문)

Ⅲ. 결론

본문내용

1. 의생활

오늘날 일본이나 한국 모두 서양의 의생활 문화에 젖어 있으나 전통의복(한복과 일본의 호복-기모노)에 있어 본다면 각기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한복을 상의와 하의로 이루어졌는데, 일본의 화복(기모노)은 위에서 아래로 길게 된 단복이지만 소매가 길고 옷이 길어 옷감이 많이 든다. 한복의 미는 곡선에 있다고 한다. 저고리와 치마의 곡선이 버선의 콧등의 날과 조화를 이룬다. 소매와 버선의 곡선이 기와집의 추녀 끝의 곡선과 같고 치마의 주름은 서까래와 같아 이러한 한인 곡선미가 가옥으로 나타난 것이 기와집이고 의복으로 표현된 것이 한복이라는 것이다.
한복에 비해 화복은 각선미가 두드려지는데, 특히 여자의 각선미를 돋보이기 위해 허리띠를 맨다. 일본의 옷의 미는 각선미보다 대담한 색상에 있다고 한다. 한국의 경우 황(黃), 적(赤), 녹(綠)의 원색으로 저고리, 치마, 옷고름, 동정으로 구분하지만 화복은 한바탕 위에 화려한 문양으로 옷 전체를 덮는 회화적 문양과 색채가 한 폭의 예술품이다.
한국과 일본의 여인들이(다리를 드러내는 중국과 달리) 아랫도리를 완전히 감추면서 한국의 여인은 동정 사이로 윗 가슴을, 일본의 여인은 뒤로 젖힌 목덜미로 미의 표현 영역으로 삼은 것이다.

참고 자료

박영사. 이진형 1999. 일본생활의 이해.
평민사. 김재진 2001. 일본의 문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