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 살바도르달리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살바도르달리에 관한 리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초현실주의의 대표적 인물이라고 할 수 있는 달리는 1904년 5월 11일 바르셀로나 근처의 피구에라스에서 태어났다. 그의 저작, 언행, 외모, 콧수염, 천재성 등은 비합리적이고 비정상적인 그의 그림만큼이나 유명하다. 달리의 그림에 가장 중요한 계기를 만든 요인이라면 프로이드의 발견이라고 할 수 있는데 꿈과 무의식에 관한 프로이드의 글들은 어린 시절부터 그를 괴롭혀 온 고뇌와 성적 환상들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주었다. 달리는 정밀한 눈속임 회화 기법을 통해 눈으로 보는 자연보다 더욱 생생한 실감을 주는 꿈의 세계를 창조하려고 시도하게끔 했는지도 모른다.
초현실주의란, 이성의 지배를 거부하고 비합리적인 것, 의식 아래의 세계를 표현하 는 예술 혁신 운동으로 추상미술과 함께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예술 사조의 하나이다. 그 명칭은 [쉬르레알리즘의 테마]에서 유래하였다. 정확하게 주의로서 확립된 것은 브르통이 1924년 발표한 [쉬알레알리 즘 선언]에서이다.
그 정의로는 [순수한 정신의 자동 기술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위한 사고의 진정한 기능. 이성 그리고 외부의 모든 미학적, 도덕적 선입견들 에 의한 어떤 통제도 없이 이루어지는 사고. 초현실주의는 이제까지 등 한시되어 왔던 어떤 연상적인 현상의 초실재, 꿈의 무한한 힘, 그리고 이해를 떠난 사고의 유희에 대한 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