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70년대 한국의 대중문화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대중문화의 팽창기

Ⅲ. 국가의 대중문화 통제정책
1) 문화정책의 기조
2) 검열
3) 청년문화와 금지곡
4) 방송편성에의 규제

Ⅳ. 70년대 대중문화의 성향
1) 향락주의
2) 엄숙주의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70년대는 우리 현대사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 시기이다. 박정희의 군사정권이 내세운 '근대화' 이데올로기의 국가 주도 경제성장 정책이 그 성과를 보이기 시작한 것이 70년대였고, 우리 사회에서 현대산업 사회의 특징들과 제반 문제점들이 잉태되기 시작한 시대였다. 대중문화의 경우에도 70년대에 이르러, 지금의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대중문화의 형태가 확립된 시대였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70년대 형성된 대중문화의 기본구조가 지금의 대중문화 형태의 원형을 확립하였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70년대 우리의 대중문화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지금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대중문화를 이해하고 향유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부터 70년대의 대중문화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현재의 대중문화를 주체적으로 향유할 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대중문화의 팽창기

현대 대중문화를 특징짓는 가장 중요한 특징은 메스미디어의 확산과 이를 통한 상품화된 대중문화의 공급과 소비가 대량화되었다는 점이다. 한국사에서 현대적인 메스미디어 체제가 처음 등장하게 되는 것은 1960년대 였다. 이 시기에 있어서 라디오 방송국은 61년 문화라디오, 63년 동아라디오, 64년 동양라디오 방송국 등이 각각 개국하였다. 한편 61년 국립 TV 방송국(KBS), 64년 민간 상업 방송인 동양방송국(TBC), 70년에 또 하나의 민간 방송인 문화방송(MBC)가 개국함으로써 TV시대가 열리게 된다. 이처럼 60년대에 이르러 TV를 비롯한 거의 모든 대중적 미디어들이 이 시기에 등장하여 성장하게 되면서, 70년대에 이르러서는 본격적인 대중문화의 대량공급 체제가 완비되게 된다. 이처럼 60년대에 그 매체적 구조를 정비하게 된, 한국 사회는 70년대에 들어서면서 급속하게 대중사회의 성격을 띠게 된다. 60년대에 메스미디어 라는 대중문화의 공급체계가 완성되었다면, 70년대에 들어서는 그 수요, 소비매체가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간다. 즉, TV와 라디오등의 메체 보급의 확산이다. 70년에서 79년까지 라디오의 보급률은 3.7배, TV의 보급률은 13.5배가 늘었다. 이는 대중문화 산업의 소유주이자, 광고주인 독점자본의 입장에서는 광고시장의 확충을 의미하는 것이었고, 메스미디어 산업에서 독점자본의 영향력이 그만큼 커짐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경향은 대중문화의 상업주의적 경향의 강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독점자본에 의한 상품화된 대중문화의 공급과 매체의 보급확대는 각각이 독자적으로 이루어 진 것이 아니라, 상호 상승작용으로 급속도로 이루어진 결과였다. 이상을 통해서 살펴본 바와 같이 70년대는 한국 대중문화의 생산·유통·소비의 구조적 기반이 완성된 시대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대중문화의 이해 / 김창남 著 / 한울 아카데미
·다시쓰는 한국현대사 3 / 박세길 著 / 돌배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