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고딕 건축 양식의 특징과 스콜라 철학과의 연관성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고딕 양식의 배경
2. 고딕 양식의 특징
3. 고딕 성당에서의 분절과 무벽이 가지는 의미
4. 고딕 성당의 동선
5. 고딕이 갖는 철학적 의미

본문내용

▷ 명칭- 고딕이라는 용어는 15C 르네상스시대의 인문주의자들이 고딕을 비하하기 위하여 만들어 낸 말로 반고전적인 또는 야만적인 고트 부족을 칭하는 명칭에서 비롯되었다.
이 용어의 의미는 르네상스 파뿐 아니라 그 이후에도 고딕을 단지 로마네스크 이후에 완성된 결과로만 보았다.
이것은 고딕을 단지 구조적 관점에서만 집착된 실수였으며 그러한 구조적 발전을 수단으로 이룩한 미학적 표현의 풍부성과 공간적 성격의 변화를 깨닫지 못한데서 기인한다.

▷ 사회적 배경- 고딕건축은 기독교의 전성기에 발전하였으며 농업이 발전하고 인구가 불어나면서 발생되었던 상업을 바탕으로 한 도시에서 나타났다가 도시의 자치권이 커지면서 사라진다. 이것은, 고딕 건축의 모티브가 되었던 원시시대부터 간직해온 초월적 존재에 대한 믿음이, 자치권의 성장과 더불어 커진 시민의식(또는 인본주의(humanism)정신) 이 발전하면서 인간이 신에게 승리할 수 있다는 확신으로 변모하기 시작한 시기의 건축임을 말해준다.
고딕 건축은 중세건축의 마지막을 드러내는 양식으로 스콜라 철학과 더불어 발전하였고 그리스·로마 정신을 바탕으로 한 지중해 건축의 영향을 벗어나 홀로 선 유럽 고유의 건축을 알리는 것과 함께 유럽 본토 건축의 시대가 왔음을 드러내는 건축이다.
고딕 양식은 앞선 양식과는 달리, 그 시작 연대와 장소가 명확하게 알려진 건축이다.
12세기 프랑스의 수도원의 증축과정에서 처음 나타난 고딕 양식은 영국, 독일을 거쳐 중부 유럽까지, 또 이탈리아와 에스파냐(스페인)까지 빠르게 그 함성이 전해졌다. 13세기에는 이미 그 지역의 지역 특성과 결합하기 시작했고, 14세기 중엽에는 벌써 같은 바탕을 갖는 하나의 획일된 국제 양식으로 발전하였다. 이것은 마치 오늘날 근대 건축 과정에서 나타난 지역성과 국제성과 같다. 이처럼 고딕양식이 빠른 시기에 국제적 양식으로 널리 퍼져 나갈 수 있었던 것은 대략 십자군 원정과 수도원의 종교 활동 덕분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