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론] 니체의 윤리론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은 그저 단순히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권력을 창조적으로 행사함을 통하여 생겨나는 행복을 추구한다. 니체는 영국공리주의자들의 쾌락주의에 대해 통렬히 비판한다.

목차

1) 권력에의 의지
2) 주인의 도덕성과 노예의 도덕성
3) 원한(Ressentiment)
4) 민주주의적 도덕성과 유태-기독교적 윤리
5) 초인 또는 초절자( bermensch)
6) 니체 윤리론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인간은 그저 단순히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권력을 창조적으로 행사함을 통하여 생겨나는 행복을 추구한다. 니체는 영국공리주의자들의 쾌락주의에 대해 통렬히 비판한다. "인간은 행복을 열망하지 않는다. 단지 영국놈들만 그럴 뿐이다"

나의 이론은 이러하다 - 권력(힘)에의 의지는 정서의 근본 형식이다. 다른 모든 정서들은 단지 이 권력에의 의지라는 정서가 발전된 것일 뿐이다. [...] 쾌락이란 단지 권력을 획득하는데서 느끼는 감정의 증상일 뿐이고, 차이에 대한 의식일 뿐이다. (즉 쾌락을 추구하는 노력은 없다. 쾌락은 추구하는 것이 얻어질 때 덤으로 얻어지는 것이다. 쾌락은 수반되는 부수물이지 동기가 아니다). 모든 (생명활동의) 추진력은 권력에의 의지이다. 이것을 제외하고는 어떠한 다른 질료적 동적 혹은 심적인 힘은 없다(우상의 황혼, 8절).

권력(힘)이 옳음의 유일한 규준이 된다. 힘의 윤리학은 도덕원리에 묶여져 있지 않고 단지 그 힘에만 묶여있을 뿐이다. 도덕적 옳음은 힘의 발휘이고 그 반대로 나약함은 그릇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