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론,관경경영론,관광학,관광행동론] 여가활동 유형 및 여가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방법 및 범위

II. 연구의 이론적 고찰
1. 여가의 개념
2. 여가활동
가. 여가활동의 개념
나. 여가활동의 유형
3. 여가참여와 관련한 영향요인
가. 여가참여의 개념
나. 여가활동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외부적 요인
(2) 개인적 특성요인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5. 가설설정

V. 결론
1. 연구의 요약
2. 연구의 한계 및 미래의 연구방향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여가시간은 개인이 가정에서의 일상생활, 노동 및 기타 사회적 의무로부터 벗어나 휴식, 기분전환, 자기계발 및 사회적 성취를 이루기 위하여 활동하는 시간을 말하는데, 이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좋든 싫든 누구나 가지게 되는 시간이다. 현대인들은 노동시간의 단축으로 인해 앞으로 더 많은 여가시간을 가지게 될 것이며, 여가시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고, 재창조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여가의 패턴은 유동적이고, 예측적이다. 즉, 여가계획이 수립된 후에도 변경 가능하다. 여가는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도 있다. 더구나 오늘날 인간이 여가활동을 한다는 것은 단순한 휴식이나 위락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에서 벗어나 삶의 질을 제고함으로써 인간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그 인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여가수요 즉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횟수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여가참여 및 여가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들의 관계는 복잡하게 얽혀 있다. 게다가 동일한 환경과 기회를 가진 사람이라 하더라도 각각 선택의 취향은 다양할 수 있다. 따라서 여가공급의 면에서는 그러한 수요증가에 대처해 오기는 했지만 아주 미흡한 편이며, 여가수급의 불균형으로 여가문제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보다는 오히려 하락시키는 원인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허다하다.
우리 나라의 경우 일반국민 중 60.3%가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일반 국민들은 여가시간에 운동 등 취미생활을 하거나 관광여행을 하는 등 활동적으로 보내고 싶어하나 실제로는 집에서 휴식을 하거나 일/공부를 하는 등 일상생활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홍보, 계몽이나 입장료 할인 등 여가활용의 편의보다는 여가시설 확충과 프로그램 보급 등 기본적인 것에 대해 요망이 높고, 근로 청소년들의 여가활용을 위해서는 국가적 지원이나 투자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그런데 현재까지 이루어진 여가관련 연구의 동향을 보면, 외국의 경우와는 다르며 여가의식, 특정 여가시설의 이용정도, 여가활동 모형, 여가참여 실태나 여가활동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고 여가활동참여 영향요인과 관련한 연구는 국내에서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동아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정지은, 1998

21세기 학습, 일, 여가 참고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