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경북궁 답사기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경북궁을 다녀와서 답사기를 썼습니다. 수문장 교대의식에 대해서도 썼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역시 무언가 틀리다"...경복궁 역에서 내 입에서 흘러나왔던 말이다. 미술품과 조각 물이 전시돼있는 지하철역 단순히 지하철역이라 말하기보다는 하나의 미술관이라 부르는 게 더 어울릴 듯한 장소였다. 그림이나 조각 물에 대해서 별다른 배경지식이 없는 나였지만 참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밝지는 않으나 은은한 조명을 따라 통로를 지나 입구로 나가니 왼쪽으로 국립중앙박물관이 자리하고 있었다. 기와모양의 지붕을 덮고있는 건물 높지는 않으나 건물의 규모는 웅장해 보였다. 오른쪽으로 경복궁이 보였다. 그 앞으로는 경복궁의 정문인 광화문이 위치하고 있었다. 한 나라의 정궁인 경복궁을 들어오는데 정문인 광화문을 통해서가 아니라 지하철을 통해서 이미 들어왔다. 아무리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서라 하지만 정궁을 그렇게 들어오는 것은 무언가 잘못 됐다는 생각이 들었다. 궁궐의 왼쪽에서 한 무리의 사람들이 검술훈련을 하고 있었다. 하얀색 한복을 입고 훈련하는 모습이 옛날에 병사들이 수련하는 모습과 같아 보였다. 그런데 그 중 한 사람의 머리가 노란색이었다. 아무리 개성이 좋다고 하지만 외국관광객들도 많이 찾아오는 관광명소인데 용모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관광객에게 수련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자신의 하는 일에 대해 좀더 잘 이해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련하는 무리를 뒤로하고 발길을 광화문 쪽으로 옮겼다. 그때 취타 대가 연주를 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립고궁박물관 답사기 2 페이지
    1. 국립고궁박물관은? 국립고궁박물관은 경복궁앞에 위치하고 있으며, 조선 왕실의 역사와 문화의 정수를 간직하고 있는 조선 왕실 문화유산 전문박물관이라고 한다. 총 400여점의 조선시대 왕실 및 대한제국 황실 유물을 전시하고..
  • [한국의 문화유적] 창덕궁 답사 8 페이지
    창덕궁은 1405년(조선 3대 태종 5년)에 정궁인 경복궁의 이궁(離宮)으로 지은 궁궐이다. 1412년 정문인 돈화문이 세워지면서 궁으로써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는데 1459년에는 세조가 궁궐의 규모를 넓혀 15만평에 이르렀다...
  • [관광]한국의 고궁관광 3 페이지
    문화관광은 한 국가의 정체성과 정신을 담고 있는 솔직하고, 소중한 관광상품으로 한국 역시 한국만이 지닌 독특한 전통과 문화유산을 지니고 있다. 그 중 고궁은 한국의 건축미, 왕조들의 생활상, 역사적 아픔을 느낄 수 있는 가치있..
  • [한국의 문화유적] 종묘와 창경궁 답사 10 페이지
    서울 종로구 훈정동에 위치한 종묘(宗廟)는 조선 왕조의 역대 왕과 왕비, 태조의 추존된(왕으로 받들어 모시는) 조상 네 분과 나라에 충성한 공신(功臣)들의 위패(位牌)를 모신 사당이다. 종묘의 '종(宗)'은 마루, 근본, 으뜸..
  • 한국민속과전통문화 리포트 9 페이지
    민속 문화보다 세계화라는 이름하에 외국문화를 향유하고 먼저 접하는 사람들이 요 근래에 많아진 편이다. 외국문화가 보편화되어 주요 문화로 자리 잡게 된 시대의 흐름을 막을 수는 없지만, 우리 민족의 문화를 우리 민족이 기억하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