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마을] 전통마을을 다녀와서...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잘보세요

목차

마을 입지의 요인 : 손씨와 이씨의 씨족마을(사회경제적 요인)
마을의 경계와 입구
공간요소들의 관계 : 위계성
영역의 구성
씨족마을의 공간구조
씨족마을의 공간구성요소
마을공간과 공간요소의 관계
전통마을 답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마을 입지의 요인 : 손씨와 이씨의 씨족마을(사회경제적 요인)
양동마을을 답사하는 것에 있어서 수업시간에 배웠던 것들에 중점을 두고 보았고 이렇게 전통마을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그들과의 관계를 고찰해 보았다. 먼저 마을의 입지를 결정하는데는 환경적인 조건과 사회경제적인 조건이 같이 작용하는데 양동마을의 입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에 대하여 살펴보면 지형, 물, 농경지등의 환경적인 조건보다 사회경제적인 조건이 더 큰 여향을 미치고 있다.
양동마을은 1458년 청송에 살던 손소 라는 25세의 청년이 부인을 따라 처가가 있는 이곳에 들어와 살면서부터 마을의 본격적인역사가 시작된다. 물론 그 이전에도 마을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장인인 류복하는 고려말 조선초의 일대의 수많은 농지와 토지를 소유한 토호였다. 더 옛날 고려시대에는 장씨들이 살았고, 그 전에는 오씨들의 세거지였다고 전한다. 그러나 당시에는 10여 호 미만의 작은 마을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렇게 성씨들이 계속 바뀐 원인은 당시의 상속제도 때문이었다. 처가의 재산을 시집간 딸에게도 균등하게 나누어 주는 이른바'남녀균뷴상속제'가 일반적인 관행이었고, 결혼한다는 것은 남자가 처가 동네로 이주하여'장가를 드는'것을 의미했다. 따라서 처가에 손이 끊기면 모든 재산은 사위에게 상속되어, 처가동네에 터를 잡고 세거하는 것이 관습이었다.

참고 자료

답사했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