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연구] 해방에서 한국전쟁까지의 한국현대사를 '밑으로부터의' 사회사적 관점에서 서술·분석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자료 입니다..

목차

해방에서 한국전쟁까지의 한국현대사를 '밑으로부터의' 사회사적 관점에서 서술·분석하시오.

본문내용

해방에서 한국전쟁까지의 우리의 역사는 보기 드물게 대중의 사회적 진출과 정치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격정적인 시기임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다이나믹의 내면의 풍경은 어떠했을까? 거기에는 민족·계급으로 단순화될 수 없고 또 혁명-반혁명 등과 같이 선명한 구획으로 파악하기 힘든 복합성과 중층성, 그리고 어쩌면 그것과 어긋나는 측면이 있다. 또한 급격한 정치변동의 이면에는 일상적 삶의 공간과 관계망이 있었으며, 이는 표층의 격렬한 떨림에도 쉽게 변하지 않는 완강함을 보이면서도, 저 깊은 곳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저항과 갈등이 어우러지는 장이기도 했다. 표층의 격렬함 이면에 존재하는 바로 이 곳, 그리고 거기에서 '혁명과 위기의 나날'을 보내고 있던 민중의 삶을 중심으로 해방史, 나아가 현대사에 접근하여 보자.

참고 자료

이용기, 『미군정기의 새로운 이해와 '사회사'적 접근의 모색』, 한국역사연구회, 역사와 현 실, 2000년 3월.
김영미, 『해방직후 정회를 통해 본 도시 기층사회의 변화』, 한국역사연구회, 역사와 현 실, 2000년 3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