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조선시대 양반사대들이 지배계급으로서의 위상을 독점하고 유지할 수 있었던 사회적 요인

등록일 2003.06.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

목차

1.양반의 개념
2.조선시대 양반 지배체제 존속의 사회적 요인
*제도적 기반
*도덕적 당위성
3.나오며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신분구조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주장이 있다. 그러나 조선시대의 사회적 계층은 양천제의 이분구조로 파악하든, 양·상·천의 삼분구조로 인식하든, 혹은 양반·중인·양인·천민의 4분구조로 평가하든, 당시의 사회적 불평등 구조의 최상층부를 양반이 차지했다는 입장에는 이론이 없다.
이러한 양반은 조선시대 500년을 걸친 현상이었다. 조선후기에 이르러 양반의 지배체제가 약화되어 양반의 숫자가 늘어나고 혼란이 있기는 했지만 진정한 양반은 항상 인구의 5-8%수준을 넘지 않았다.
양반이라 함은 문반과 무반, 혹은 동반과 서반을 말하는 것으로 그 기원은 고려시대 관직체제로부터 나온다. 사전적인 의미에서야 이렇게 명확성이 있지만 사회계층으로서의 양반의 의미는 무척이나 모호하다. 조선시대 양반에 관한 연구자인 송준호는 『조선사회사연구』에서
양반에 관하여 그 개념을 정확하게 규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법제적인 절차를 통해서 제정된 계층이 아니라 사회적 관습을 통해서 형성된 계층이요, 따라서 양반과 비양반과의 한계기준이 매우 상대적이요 주관적인 것이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양반과 비양반과의 한계기준이 상대적이요 주관적이었다고 해서 그것이 애매모호한 것이었다고 생각하면 이는 잘못이다. 실제에 있어서는 지극히 명확한 기준이 있었다.

참고 자료

전상인, 『양반과 부르조아』, 한국과 국제정치, 제14권 제1호 1998년 봄·여름.
송준호, 『조선사회사연구』, 일조각, 1987
미야지마 히로시, 『양반』, 강,1997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양반을 읽고 4 페이지
    글을 시작하면서.. 미야지마 히로시의 '양반'은 양반에 대한 기본적 정보뿐 아니라 한국 전통문화를 양반과 관련지어 새롭게 재해석한 책이다. 책 제목이 양반이라 예전부터 많이 들어왔던 그 양반(양반에 대해 설명한 책)이..
  • 근세가 가지는 의미 5 페이지
    서평을 시작하며 기시모토 미오와 미야지마 히로시의 ‘조선과 중국 근세 오백년을 가다’라는 책은 일국사가 아닌 동아시아의 역사를 다룬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지만 이런 평가는 이 책을 읽은 모든 독자들이 할 수 있는 것이..
  • [서평]미야지마 히로시의 `양반` 서평 3 페이지
    나는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중․고등학교 때도 국사를 좋아하는 편이었고 대학교에 와서도 한 학기에 적어도 한과목은 역사와 관련된 수업을 들어왔다. 그렇지만 나에게 역사와 관련된 책을 읽는 것은 꽤나 어려운 ..
  • 양반 (역사적 실체를 찾아서) 서평 4 페이지
    양반층의 형성은 고려시대의 지방 호족의 재지이족 세력이 점차 중앙 관료로 진출하면서 사족으로 변화하게 되었고, 무인집권기에 사족들이 지방으로 내려오면서 정착하여 점차 재지 사족이 되었으며, 그들이 조선사회에 이르러서 재지양반층..
  • [감상문] 미야지마 히로시의 <양반>을 읽고 2 페이지
    양반이라고 하면 우리는 언뜻 조선시대에 파벌을 형성해 당쟁이나 일삼고, 고답적인 담론으로 전혀 현실에 필요치 않는 존재로 생각 해온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내가 평소에 생각해왔던 양반이 얼마나 잘못된 생..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