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상춘곡과 풍금이 있던 자리 비교 분석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들어가기

2-1풍금이있던자리
(1)작가소개
(2)줄거리
(3)작품감상
(4)함께 생각해보기
2-2상춘곡
(1)작가소개
(2)줄거리
(3)함께생가해보기
(4)작품감상
2-3.풍금과 상춘곡 비교분석

3.나오는 말

본문내용

그리고 또 다른 차이점이 있다. 이 두 소설 ‘풍금’과 ‘상춘곡’은 둘 다 일기문의 형식을 띤 소설임에도 불구하고 작은 차이가 발견되었다. 그것은 ‘풍금’은 지극히 개인적이고도 사적이다. 자신만이 읊조리는 말, 혼자 몽상에 젖어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정도의 ‘...’남발과 인물의 설명에 있어서도 ‘상춘곡’과는 다르게 읽어나가면서 알아가는 간접적인 설명을 하는데 비해 ‘상춘곡’은 인물이 등장하는데 앞서서 독자들을 마치 의식이라도 한 듯이 일단 그가 누구인지 설명을 해주고서 들어가는 직접적인 설명을 취하고 있다. 예를 들면 란영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처음 문장에 “당신은 인옥이 형의 고종사촌 동생이었습니다.”라고 표현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차이는 간단히 말하자면 사적인 것과 공적인 입장의 차이라고 보고 싶다. 물론 ‘풍금’또한 사건이나 추억들을 되내이는데 있어서는 일일이 설명해주는 ‘공적인’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방식에 있어서는 ‘상춘곡’과는 비교되게 좀더 사적이다. 이에 반해 위에도 언급했듯이 ‘상춘곡’은 편지글을 위장한 독자들을 많이 배려한 글이라고 보고 있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 있다. ‘풍금’은 대화문을 써도 “”와 같은 표기도 안쓴다. 이것은 일기에 가깝게 쓰기위한 의도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윤대녕은 독자들을 좀더 배려한 것인지 그의 소설에는 “”표기가 들어간 대화문형식을 취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풍금이있던자리 신경숙-책 1 페이지
    신경숙-풍금이 있던 자리 그땐 그게 사랑이었고, 전부였다 ‘풍금이 있던 자리’라는 제목에서 풍기는 서정적이면서도 구수한 느낌과는 정반대로 작품의 전반적인 내용의 중심은 ‘불륜’ 이었다. 불륜이라는 소재 자체가 어떻게 보..
  • 풍금이있던자리 1 페이지
    과거는 현재에 기억되고 있는 동안에는 더 이상 과거의 기억에 머물지 않는다. 어떤 식으로든 지금의 삶에 영향을 주며, 현재의 결정에 동력이 되고, 나아가 본래 `나`의 근원이 되는 것, 이것이 바로 `회상`이 주는 의미인 것이..
  • 풍금이 있던 자리 3 페이지
    처음 책을 들고 휘리릭 책장을 넘겼을 때 ‘이것이 소설인가?’라는 강한 의구심까지 들 정도로 특이한 소설의 형식을 취하고 있었다. 지금까지 내가 보아 온 수 많은 소설의 형식과 판이하게 다른 모습은 나에게 굉장히 어색함을 주면..
  • 풍금이있던자리 4 페이지
    어느 동물원에서 있었던 일이다. 한 마리의 수컷공작새가 아주 어려서부터 코끼리 거북이과 철망 담을 사이에 두고 살고 있었다. 그들은 서로 주고받는 언어가 다르고 몸집과 생김새들도 너무 다르기 때문에 쉽게 친해질수 있는 사이가 ..
  • [단편소설]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 3 페이지
    주인공이 이 사냥에 대해 비단 아버지 뿐만 아니라 상대 남자에게 들은 얘기를 통해 오빠들까지 연결시키는 것을 볼 때, 이 남자의 사랑이 진실한 사랑이 아닌 남성의 본능에 의한 단순한 바람기라고 생각하는 부분도 엿볼 수 있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