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소설의 구성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소설의 구성
2. 김주영 [외촌장 기행]
3. 존 콜리어 [장례식]

본문내용

1. 소설의 구성

구성 즉 플롯이란 말의 어원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있는 미토스이다. 이에는 플롯 외에도 이야기란 뜻도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플롯이란 말의 번역은 일반적으로 구성, 구축, 결구, 짜임새 등으로 하고 있다. 이 플롯에 의해 작중 인물의 행동이 밑도 끝도 없는 개별적 행동이 아닌 작품 전체를 일관하는 행동, 즉 의미있으며 통일성에 기여하는 행동의 구조로 작용한다. 플롯이란 작중인물이 빚는 행동의 인과관계에 의한 연결이라 할 수 있다.
소설에서 구성을 지배하는 법칙 중 중요한 것은 첫 번째가 '그럴 듯함'의 법칙이다. 소설이 그럴 듯함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이야기가 개연성 있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따라서 그 소설은 독자에게 믿을 만하다는 신뢰감을 주게 된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이 '놀라움'의 법칙이다. 앞에서 말한 그럴 듯함은 소설 자체에 진실성을 부여한다. 그런데 이 그럴 듯함과 동시에 놀라움이 없다면 소설은 결국 재미 없는 이야기가 되고 만다. 그렇다면 서로 상반되는 개념처럼 느껴지는 그럴 듯함과 놀라움은 어떻게 조화될 수 있는가. 본격소설에서는 이 둘이 암시적, 복선적으로 나타난다.
세 번째 법칙은 '긴장'이다. 작가는 소설을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긴장하게 함으로써 이야기의 결과에 대해 지속적인 궁금증을 갖게 할 수 있다. 긴장이란 소설의 진행에 대한 늦출 수 없는 독자의 관심이다. 긴장이 일어나도록 유인하는 수단을 미리 암시해 주는 것이다.
네 번째는 '통일성'이다. 무릇 모든 글은 하나의 통일성을 가지고 있어야만 된다. 소설의 발전 단계인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의 각 단계가 단계마다 다른 성격의 이야기 같을지라도 결국은 통일된 하나의 주제를 위해 이바지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정한숙, 현대소설작법, 장락, 1994.
이규정, 현대소설의 이론과 기법, 박이정, 1998.
한국현대문학대계7, 민음사, 1994.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