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소설 한씨연대기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韓氏年代記>

본문내용

작품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성격과 주제와 구성은 삼위 일체적인 상관관계에 있다. 작가가 어느 한쪽에 중점을 두고 소설을 써 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한씨연대기>에서는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성격을 중점적으로 살피면서 다른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 작품에서는 한영덕 씨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한영덕은 단일관념이나 성질을 가진 평면적 인물이라 할 수 있다. 한영덕 교수는 6.25라는 미친 전쟁이 일어나는 시기에 세상과 타협하며 사는 법을 모르는 사람이다. 원칙대로 살고자 하며 사람의 도리를 아는 사람이다. 작중인물은 작가의 작위적 구성이므로, 현실에서 만나는 실제인물과 동일해서는 아무 효과가 없다. 작중인물로 하여금 상식적인 궤도를 운영하게 해서도 안 되며, 인간의 본연적인 그리고 잠재적인 내면을 추구해나가야만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서학준 이라는 인물이 주인공이 될 수 없는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서학준 이라는 인물은 주인공과 같은 부류의 인간적인 사람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서학준은 현실과 어느 정도 타협하며 살 줄 아는 인간이기 때문에 부조리한 사회현실 속에서 주인공처럼 갈등을 일으킬 소지가 거의 없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