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앙] 한국민속신앙

등록일 2003.06.0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 민속신앙에 대한 정리.. 무속이나 민속신앙에 대한 정리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무(巫)의 역사는 문헌사료 이전의 시대인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종교적 상징으로 장식된 왕관이나 지금도 동북아시아의 무당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는 방울·칼·거울 등 각종 고고학적 유물자료들이 청동제로 제작되던 시기를 보건대, 적어도 기원전 1,000년 전부터는 그 지역에 널리 퍼져 있던 신앙형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어떤 종교적 의식이 한반도에도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단군신화로 미루어 알 수 있듯이 그 당시 사회는 청동기와 농경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오늘날의 무(巫)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종교가 정치와 통합되어 있던 제정일치의 사회였다.
중국측의 기록인 ≪삼국지(三國志)≫<위지(魏志)> 동이전(東夷傳)은 고대 한민족이 세운 여러 초기국가의 종교상황을 비교적 소상하게 알려주는 첫 사료다. 그 기록에 따르면 부여·고구려·예 등지에 각각 영고·동맹·무천이라는 종교적 축제가 있었다. 또 마한에도 이름은 전하지 않으나 음력 5월과 10월에 큰 축제가 있었으며, 종교적 구역인 소도(蘇塗)의 존재에 대하여도 언급해 놓았다. 당시의 중국인들은 하늘을 섬기며 연일 음주가무하는 이들을 눈여겨보고 자세하게 기록하였다. 이들 행사는 대개 추수를 기원하거나 감사하는 농경제의적 성격을 가졌으리라 보이며 그 이후 한국인의 종교제의의 원형이 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